Posted on 2008. 09. 10.
휴대폰으로 교통정보 제공
서울시는 추석명절을 맞이해 귀성객/귀경객들을 대상으로 버스터미널과 기차역을 연계, 지하철의 막차시간, 버스의 도착시간 및 막차시간 정보서비스를 휴대폰으로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 자가용을 이용하는 귀성/귀경객을 대상으로 원하는 목적지까지 훨씬 바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내부순환로 등 서울도시고속도로의 실시간 소통상황과 돌발·정체상황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짧은 추석연휴 기간중 서울에 머무르는 시민고객을 위하여 고궁·공원·박물관·미술관·서울광장 등 가족과 함께 가볼만한 문화행사 정보서비스를 휴대폰으로 안내해 준다. 또한 추석연휴 기간중 안전사고나 응급환자 발생을 대비해 일자별로 당직 의료기관안내, 당번 약국 안내 및 119 구급대 정보를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전통시장 이용하면 공영주차장 요금 20∼30% 할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통시장 인근 공영주차장 이용고객에게 주차요금 할인으로 생활시정을 펼친다. 서울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주차난 해소대책으로 시영주차장 등 12개 공영주차장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전통시장 자체 주차장 확보는 27%에 불과하여 인근에 있는 주차장의 활용도를 높이면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도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추석에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시민고객은 서울시와 자치구가 운영하는 12개 공영주차장에서 물건 구매 영수증을 제출하면 주차요금을 20~30% 할인 받을 수 있다.
‘행복한 명절 보내기 UCC’ 공모전 및 캠페인 실시
시는 그동안 여성에게 집안일·제례 등이 편중되어 있는 불공평한 명절관행에서 탈피해 성별과 나이를 초월한 모든 가족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즐겁고 행복한 명절이 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여성이 행복한 추석만들기’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작년 7월부터 민선4기 핵심시책으로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여성이 행복한 도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석명절을 전후해서 여성들의 명절 스트레스 해소와 남성의 가부장적 고정관념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여성들에게 가중되는 노동관행을 개선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부부같이 장보기, 남편 설거지하기, 형제자매 함께 차례상보기 등 추석명절 가족단위 행사를 테마로 해 행복한 명절을 보내는 모습을 찍은 동영상 및 디카사진 공모, 우수작은 재래시장 상품권 등 다양한 상품도 시상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와 WOW서울 홈페이지(http://wow.seoul.go.kr)에 게시되어 있다.
KT 노원지사 부지에 공연장과 정보도서관이 들어서
시는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된 노원구 상계동 723번지의 KT 노원지사 부지를 도시계획시설에서 해제해 지역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연장 및 도서관 등 노원구의 부족한 문화시설을 확충하도록 제14차(2008.9.3) 서울특별시도시계획위원회에서 심의의결 했다. 현재 설치돼 있는 KT 노원지사는 1990년 상계지구 택지개발사업 당시 통신시설 부지로 도시계획시설로 결정(1990.7.3) 됐으나, 과학기술 발달에 의한 집적화 및 디지털 운영으로 통신관련 활용도가 현저히 떨어져 그동안 폐지가 논의돼 왔다.
시는 도시계획시설(방송통신시설) 해제로 건축물증축이 가능함에 따라 발생하는 개발이익 중 일부를 공공기여로 환원토록 했으며, 공공기여 방안으로 증축건물에 공연장 및 정보도서관 등 노원구의 부족한 문화시설을 설치, 서울시민들이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