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08. 10. 29.
너희들이 패션을 알어! 서초구 “노인모델 패션쇼”열려
은퇴(예정자) 대상으로 일자리 및 자원봉사프로그램 참여기회 및 정보제공
노인모델 패션쇼, 오팔선생님 수업시연, 은퇴자공연 등 노인의 왕성한 활동상도 보여줘
급격한 고령화 사회를 맞아 실버들의 사회참여 확대가 시대의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서초구가 이들 노인들의 다양한 사회참여 모델을 제시하는 박람회를 마련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서초구(구청장 박성중)는 지난 지난 24일 오후 1시 한전아트센터 중앙광장에서 은퇴자 및 은퇴예정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사회참여 기회 및 관련정보를 제공하는 ‘베테랑 엑스포’를 개최했다.
서초종합사회복지관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노인들의 가장 큰 걱정거리인 일자리 상담, 노년을 더욱 풍성하게 해주는 자원봉사 프로그램 안내, 은퇴 이후 더욱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노인들의 모습을 다채롭게 보여주는 시범행사 등으로 구성됐다.
우선 서울시고령자취업알선센터 및 서초구고령자취업알선센터 소속의 전문사회복지사 6명이 나와 재취업 상담, 노인일자리 사업 안내, 전직(轉職) 지원상담이 진행됐다.
오랜 연륜과 다양한 경험으로 실력만큼은 베테랑이지만 자신의 역량을 사회에 펼쳐 보일 수 있는 기회를 좀처럼 가지기 어려운 노인들께 지역사회의 소금 같은 존재가 될 수 있도록 독거노인 말벗하기, 저소득층 어린이를 위한 방과후 교실 학습지도, 장애우 검정고시반 지도, 노인대학 강의 등 노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자원봉사 프로그램도 함께 소개됐다.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서 동화구연, 한자, 타이치, 바둑 등 다양한 특기적성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오팔선생님의 수업시연도 열렸으며 이밖에도 군인 은퇴자 색소폰 공연 등 1, 2, 3세대가 각각 벌이는 문화공연과, 이력서에 첨부할 프로필 사진을 무료로 촬영해주는 사진관, 무료로 골밀도 검사와 기초치과검진을 해주는 검강검진관 등도 선보였다.
박성중 서초구청장은 “단순 반복적인 일이나 유휴인력 활용 차원에서 벗어나 경륜과 경험이라는 노인들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일자리나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데에 이번 행사의 초점을 맞췄다”며 “자신의 역량을 맘껏 발휘해 건강하고 아름다운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는 한편 이번 행사를 통해 ‘인생에는 은퇴가 없다’는 것을 상기시켜 노인들의 박수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