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08. 10. 29.


「가로공원길」 명품거리로 태어난다

 

강서구, 가로공원길 특화사업 설계경기 「현상공모」시행

 

 

 

강서구(구청장 김재현)는 지난 22일 『가로공원길 특화사업』디자인 거리 조성과 고품격 지하부 공공시설물 건설사업에 설계경기방식으로 공모한다고 밝혔다.

 

구는 새로운 주차문화의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고품격의 공공시설물을 건설하기 위해우수한 창의적인 설계안을 얻기 위해 설계용역에 있어 설계경기 방식을 택했다.

 

사업위치는 화곡동 401번지 16부터 377번지 42호 구간 가로공원길이며, 지하 2층은 주차장으로 950면의 주차공간과, 지상은 도로 및 공원으로 부지면적은 26,400㎡, 연면적 25,200㎡의 규모이며, 용역범위는 건축, 토목, 기계, 조경, 전기, 소방 등 전 분야로서 예정공사비는 부가세 포함 257억 9,500만원이며, 설계용역비는 6억 5,000만원(감리용역 제외)이고, 제한공개경기방식에 의해 공모한다.

 

강서구의 역점사업 중 하나인 화곡동 「가로공원길 특화사업」은 디자인 거리 조성과 지하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해 화곡1동 지역의 심각한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2006년부터 서울시와 꾸준한 협의를 거쳐 추진한 결과 지난 5월 서울시 투자심사를 통과해 사업추진이 결정됐다.

 

설계용역 실시 내용은, 공원디자인을 설계함에 있어 ▲구의 대표적인 디자인거리를 조성하고, 주차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상징성과 창의성, 예술성 있게 계획하고, ▲친환경적이며 에너지절약형 시설로 설계해야 하며, 대중이 이용하는 시설이므로 ▲재해 시 안전사고에 대처할 수 있도록 계획적으로 설계해야 한다.

 

추진일정은 ▲22일 설계경기 공모, ▲11월 6일부터 7일까지 응모신청서 접수등록, ▲12월 5일 작품 접수 마감하고, 접수 작품 심사 후 ▲12월 17일 당선작을 발표하며, 설계지침서 등 기타 사항은  강서구 홈페이지(www.gangseo.seoul.kr→공지사항)를 참고하면 된다.

 

최우수 당선작은 가로공원길 지하공영주차장 건축설계 용역권을 부여하며, 우수작 1점은 상장과 시상금 500만원 지급, 가작 2점은 상장과 시상금 각200만원을 지급한다.

 

강서구 관계자는 “가로공원길이 특화거리로 조성되면 화곡동 지역의 주차난 해소에 큰 역할을 하리라 기대하며, 디자인 거리와 보행자 중심의 공원 조성으로 지역 주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도시디자인을 즐기며 공원과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구의 대표적인 명품거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