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09. 01. 07.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신년사

 

 


 김 기 성 서울시의회 의장

 

 

존경하는 일천만 서울시민 여러분, 기축 새해를 맞이해 삼가 가내 만복과 행운이 충만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찬란한 새해아침입니다. 태평로 의사당에도 새로운 태양의 빛이 비칩니다. 그 빛은 새로운 기운과 동력으로 서울을 살기 좋고 아름다운 도시로 발전시키는 에너지가 될 것입니다.


우리 105명으로 구성된 서울특별시의회 시의원 일동은 시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집행부를 효율적으로 견제하고 새로운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열심히 의정활동 하는 서울시의회로 거듭날 것을 다짐하면서 새해 인사드립니다.


지난해에는 제17대 이명박 대통령 취임과 18대 국회가 출범하여 국민들의 기대가 열렬하였으나 광우병 파동과 한미쇠고기 협정 반대 시위로 전개되면서 큰 시련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하반기 미국발 글로벌 경제위기 여파로 지구촌 경기가 침체의 늪으로 빠져들며 국내경제도 사상 초유의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해 세계 각국은 앞 다투어 경기부양책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 경기침체는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고 한국도 1%대의 저성장에 머물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대로 머무를 수는 없습니다. 이 암울한 현실을 넘어서 함께 고통을 분담하면서 새로운 각오로 경제 살리는 일에 용기백배하여 모든 역량을 쏟아야 할 것입니다.

 

그 대책으로 정부는 신년도 예산 조기집행의 경기부양책으로 경기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울시의회에서는 시 집행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서민생활의 안정화, 일자리 창출에 최우선순위를 두고 해법을 마련하겠습니다.


지난 한 해 서울시의회는 서울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최선을 다했습니다. 급변하는 무한경쟁시대를 맞아 지방의회의 역할과 책임이 막중함을 절감하면서 새해에는 대한민국 수도서울의 방대한 살림살이를 챙기고, 전국 지방의회에 귀감이 될 수 있는 의회운영과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시민의 다양한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역동적인 의회를 만들기 위해 의원 윤리강령 자율실천 및 윤리위원회 활동을 강화하고, 시 집행부의 시책에 대한 견제와 감독이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상임위원회 활성화를 적극 뒷받침할 것이며 미비한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의 소위원회를 구성해서라도 확실한 투명성을 이끌어 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하여‘일하는 시의회, 깨끗한 시의원상’을 구현해 나갈 것입니다. 시의원 일동은 \'편리하고 살기 좋은 도시, 시민이 행복한 서울\'을 창조하는 일에 항상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선진도시의 주인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삶의 현장에서 최고의 열정으로 정진해 주시고, 서울의정 발전에 변함없는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시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기쁜 새해가 되시기를 충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