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0. 04. 16.
화제의 인물
9급 공무원이 에너지효율 이끌 기술 자격증 수험서 펴내
마포구청 소속 이 래 운 씨, 공조냉동분야 수험서 출간
4월 14일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사회 전반에서 에너지 효율 향상을 통한 에너지 절약과 이를 통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이 같은 상황을 반영해 건축물의 준공에서부터 유지·관리까지 건물의 에너지 효율 향상에 기여하는 공조냉동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현직 공무원이 이 분야 관련 수험서인 ‘공조냉동기계 산업기사’를 펴내 화제가 되고 있다.
주인공은 마포구 치수방재과 소속 이래운(남, 34세)씨다. 현재 마포구 관내 지하수 관리업무 및 빗물 펌프장 기계분야 시설물 유지관리를 맡고 있는 이 씨는 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했으며 공조냉동기계 기사, 소방설비기사(기계분야) 자격증을 갖고 있다.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공조냉동기계 기사·산업기사 강사로도 활동한바 있는 이씨는 공조냉동분야가 녹색 성장을 이끌 중요한 기술이나 기계, 건축, 공학, 전기전자공학 등 여러 학문을 공부해야 하는 등 자격증 취득이 쉽지 않은 분야라는 점을 인식해 자격증 취득과 이 분야 전문가 양성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수험서를 발간하게 됐다.
이 씨가 펴낸 수험서는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 책들이 문제풀이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데 반해 과년도 출제 문제를 분석, 검토한 후 공기조화, 열역학기초 및 냉동공학, 전기제어공학, 배관일반 등 단원별로 중요 이론이 정리돼 있다.
이 씨는 “공조냉동기계 산업기사 수험서에 이어 ‘공조냉동기계 기사’ 수험서도 현재 집필 중에 있다”며 “이 분야 자격증 취득 및 취업을 준비하는 주민들을 위해 주민센터 등에서 관련 강좌의 강의를 할 계획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