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0. 04. 16.


성북교육청 ‘2010 유치원 3세대하모니 자원봉사자 연수’

 

 

 

서울 성북교육청(교육장 홍순길)은 ‘2010 유치원 3세대하모니 자원봉사자’ 보조인력 연수를 지난 4. 8.(목) 오후 2시 성북교육청 4층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3세대하모니’ 선생님은 유아 중고령 여성 협력망 구축 사업으로 출발해 희망의 교육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친근한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정책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아이, 부모, 할머니 3세대 간의 조화를 이루게 해 주는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할머니의 머리글자를 조합해 “3세대하모니” 용어가 탄생했다.


하모니 자원봉사자의 역할은 자유선택활동 시 보조(책 읽어주기), 대.소집단 활동 시 보조(대소변 돕기), 유식 및 낮잠지도(간식준비 및 배식), 식습관 지도(실외활동 보조), 귀가지도 보조(교통안전 지도), 놀이기구 수선(교재 및 교구 제작보조), 화단,텃밭 가꾸기(실내 외 환경 정리 및 청소), 악기 다루기(인형극 활동 보조), 사육장 관리(도서관 활동 지원), 특별행사(현장학습, 운동회 등) 시 수업 및 운영 보조를 위한 기본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박현주(유아교육담당) 장학사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홍은경(HANDS 영유아지원연구소)소장이 유아 발달의 이해를 강의 했으며, 최현주(건국대학교 HRD 아카데미 강사)가 자원봉사자의 역할 및 유치원 교육활동의 실제를 강의해 성북구의 질 높은 자원봉사 활동이 기대되고 있다.


이날 홍순길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교육은 상대를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인격적으로 최상위에 놓고 교육해야 우리의 미래가 밝아진다”며 “남을 위해 봉사하는것 보다 아름다운건 없으며 힘든 일이지만 스스로 도전하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다”고 말했다.
이중길 기자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