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0. 09. 02.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서초구, 부동산 정보 포털 시스템 구축 생생한 현장정보 제공
부동산 정보를 얻기 위해 구청을 직접 방문하거나 일일이 찾아 다닐 필요가 없게 됐다.
서초구(구청장 진익철)가 각각 별개의 시스템에 산재되어 있던 부동산 정보를 한곳에 모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부동산 정보 포털 시스템(http://land.seocho.go.kr)을 구축해 지난 달 31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구가 마련한 부동산 정보시스템은 한 번의 클릭으로 정보열람부터 민원발급까지 주민들이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간편하고 쉽고 빠르게 열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시스템은 생생한 현장정보, 실거래가, 전월세 가격, 부동산 거래동향 등의 정보를 제공해주며 부동산 계약서 자동완성 서비스도 실시해 주민의 입장에서 주민이 필요로 하는 부동산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알고 싶은 곳의 지번 입력 후 클릭한번이면, 부동산 정보는 물론이고 현황사진자료와 해당지번의 위치에 대한 GIS지도, 다음(Daum)지도 및 로드뷰, 3D입체지도 등 다양한 지도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당해 건축물의 층별 상세정보도 열람 가능하여 음식점 등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는 물론 병원, 약국 등 응급발생시 긴급히 대처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구민에게 제공한다.
구는 보다 빠른 실거래 정보도 제공한다. 국토해양부나 온나라 시스템에서는 1~3개월 주기로 실거래가 정보가 제공되지만, 이 시스템에서는 실시간으로 실거래가 정보를 제공하며, KB국민은행과 협약을 체결하여 KB부동산에서 제공하는 아파트 시세 열람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전월세가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구는 동사무소에서 전입신고 시 민원인들이 전세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는다는 점에 착안해 그 자료를 토대로 전월세 가격을 취합해 정확한 자료를 제공해 준다.
한편 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를 위해 걸어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나 부동산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스마트 부동산 정보포털 시스템』(http://mland.seocho.go.kr) 서비스도 실시한다.
부동산정보과 서희봉 과장은 “부동산 정보 포털 시스템 실시로 클릭한번으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시간 및 비용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이 시스템은 비 예산 사업으로 진행되어 약 2억 5천만원의 예산을 절감함에 따라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다.”며 “안방에서 현장까지, 열람에서 발급까지 서초구 부동산 정보에 관한 모든 것을 해결하여 구민들의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 주는 감동 행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국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