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0. 10. 14.


<기 고 문>

 

주말은, 가족과 안전나들이 어떠세요~

 

 

최근 아침저녁으로 기온차가 큰 이른바 환절기의 계절이 다가오면서 화재발생이 점차 증가할 소지가 많다. 이에 따라 주택 및 각 업소에서도 화재예방에 더욱 더 신경을 써야 하겠다.
환절기가 되면 각 가정은 물론 일반 업소 등의 난방용 보일러나 전기, 가스 사용으로 인해서 화재가 발생하는 건수가 늘어가고 있는데 이에 대한 세부적인 예방활동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요즘처럼 날씨가 건조하고, 습도가 낮을 때는 작은 불씨라도 방심하면 큰 불로 확대 될 수 있는 만큼 난방 및 화기취급 시 화재발생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특히 장기간 사용하지 않던 보일러에는 배관 부식에 따른 유류 및 가스 누출로 인한 화재가 발생 할 우려가 높기 때문에 사용 전에 반드시 점검하고 사용해야 한다.
각종 난방용 기기 사용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은 가스나 유류 등 공급배관과 배기 가스배출구 등에 이물질에 막힘이나 파손 여부를 확인하고, 전기배선 상태와 보일러가 정상 작동하는지, 작동할 땐 이상한 소음과 냄새, 매연 등에 발생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해야 화재 및 질식 사고를 예방 할 수 있다.
최근의 화재가 잇따라 발생하는 것을 볼 때 대부분의 화재사고는 각 개개인이 조그만 것도 살펴보고 주의를 기울인다면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예방책이 있음에도 안일하게 설마하는 방심이 큰 화재사건을 부르는 경우가 많다.
요즘 소방관서에서 동절기를 앞두고 보라매안전체험관 및 능동안전체험관과 각 소방서에서는 안전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화재에 대비한 예방법과 일상생활에서 당하는 재해를 예방 및 대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준비해 놓고 시민고객을 기다리고 있다.
주말에 놀이공원이나 동물원을 방문하는 것도 좋지만, 가족 나들이를 가까운 체험관이나 소방서의 안전체험교실을 들러 우리 가족의 안전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주말이 되었으면 한다.

 

송파소방서 홍보교육팀장
강인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