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0. 10. 28.
10대의 패륜 범죄 그 원인과 해결책은?
대학생 기자 김 가 영
최근 들어 10대들의 패륜 범죄가 계속되고 있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지난 21일 서울 성동구 하왕십리동에 있는 아파트에서 발생한 화재로 일가족 4명이 숨진 사건은 중학생 아들 이 모군의 방화에 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성동경찰서에 따르면 이군은 공부를 하라고 자주 꾸짖은 아버지를 살해할 계획으로 불을 질러 아버지와 어머니, 여동생, 할머니 등 4명을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한다. 이군은 평소 자신을 자주 꾸짖던 아버지에 대한 반감으로 가족을 다 살해하기 위해 주유소에 들러 휘발유를 사고 방화를 저지를 후 자신의 알리바이를 만드는 등 치밀한 계획을 세워 범죄를 저질렀다고 한다.
이번 일 뿐 아니라 어머니를 흉기로 살해한 10대의 사례, 부모를 살해한 후 시체를 토막 내 비닐 봉투에 감췄던 중국 18세 소녀 사례 등 10대의 패륜 범죄는 끊이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은 10대의 범죄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10대의 패륜 범죄의 가장 큰 원인은 가정 안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번 10대 방화 살인사건의 경우에서도 아버지와 자식의 갈등 뿐 아니라 끊임없는 가족 내의 갈등으로 인해 발생 한 것으로 보인다. 가정 안의 불화가 청소년기의 불안한 정서를 만들게 된 것이다. 청소년이 텔레비전이나 인터넷 같은 대중매체로 인해 폭력에 쉽게 노출되고 있다는 점 또한 범죄가 일어나는 원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외에도, 경쟁구도와 시험 성적 등을 강요당하는 사회 분위기 또한 이러한 패륜 범죄를 일으키는 무시할 수 없는 요인 중 하나라 볼 수 있다.
패륜 범죄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대책마련과 예방책이 시급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정 안에서 부모의 노력이 가장 우선시 돼야 할 것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장 뿐 아니라 정서적인 변화가 많기 때문에 급속한 성장으로 인한 불안정과 불균형으로 상당한 긴장과 혼란을 경험하는 예민한 기간이다. 또한, 우리나라 사회적 구조 상 대학입시와 교육으로 인해 그들이 받는 스트레스 수준은 상당하다. 그만큼 청소년기는 예민한 기간이기 때문에 부모가 올바르게 지도하고 자녀가 이 시기를 잘 견딜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무조건적 복종을 강요하지 않고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 그들에게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독립심을 길러줌으로써 그들이 일탈적 행동을 하지 않도록 도와야 한다. 가족이 우선적으로 안정되고 갈등이 없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이나 텔레비전 같은 대중매체에서 청소년의 정서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폭력을 노출을 자제시킴으로써 청소년의 충동적 폭력을 일으킬 만한 요소를 없애야 할 것이다.
믿기조차 힘든 이러한 10대 패륜 범죄를 줄이기 위해서는 10대 그들의 노력도 중요하겠지만, 그들을 대하는 가족의 태도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와 같은 패륜거리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