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1. 06. 22.


이제부터 주민들이 나선다!!


도봉구, ‘주민참여 기본 조례’ 마련 주민참여 행정의 새로운 시작 ‘공포’

 

 

 

 

이동진 도봉구청장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주민참여 기본 조례’를 마련하고 주민과 함께하는 행정추진에 의욕적으로 나서 화제가 되고 있다.

구는 지난해 7월 1일 민선 5기 출범과 함께 ‘참여로 투명하게!, 복지로 행복하게!’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구정 전 분야에 걸쳐 줄기차게 주민참여 행정을 펼쳐왔다.

이어 주민설문조사와 주민간담회, 전문가토론회, 공청회 등을 열며 실질적인 주민참여 행정의 제도적 밑바탕이라 할 수 있는 ‘주민참여 기본 조례’의 마련을 위해 노력해왔다.

아울러 지난 10일 공포된 ‘주민참여 기본 조례’를 근거로 ‘주민참여 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제안제, 주민참여 감사제, 주민참여 예산제, 구정정책 설명 청구제, 위원회의 주민참여, 주민참여 사업 등 구체적인 세부 시행 계획을 소관부서별로 수립·시행할 계획이며, 주민참여 위원회를 구성해 분야별 주민참여 제도가 구정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동진 구청장은 “먼저 주민참여예산제의 시행으로 민선5기의 핵심가치인 주민참여 확대를 통해 주민과 함께 하는 구정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며 “모든 구정의 주민참여를 확대 및 활성화를 이룰 수 있도록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앞서 구는 2012년도 예산편성을 위해 지난 21일부터 주민들의 의견 수렴하고 오는 7월 20일까지 30일간 본격적인 주민참여 예산제 운영에 들어갔다.

 

유영일기자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