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1. 07. 14.


한성여중 학생들 성북구의회 견학!


이윤희 의원, 여성의 정치참여에 대해 진지한 토론도

 

 

 

이윤희 성북구의회 의원

 

 

“교과서에서 시험문제로만 다뤄 지루하고 딱딱하게 배우던 의회를 실제 견학해보니 훨씬 이해가 쉽고 풀뿌리 민주주의란 말을 이해하게 됐어요!” 지난 7월 7일 성북구의회를 견학한 한성여중 학생의 소감이다.
한성여자중학교 2학년 학생 31명(인솔교사 윤상혁)이 참여한 성북구의회 견학은 미래의 예비 정치인이자 유권자인 청소년들의 지방자치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 민주적 의사결정의 과정을 상세히 알려줌으로써 민주시민 의식 배양과 지방 정치에의 관심과 참여의 동기 부여를 위해 진행되었다.
견학에 참여한 학생들은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지방자치 연혁, 의회 구성, 각 상임위별 역할, 안건 심의 및 의결 절차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으며, 운영복지위원회 이윤희 의원으로부터 의회의 세가지 핵심 역할에 대해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례를 적용하여 알기 쉽게 풀이한 설명을 들었다. 또한 학생들은 이윤희 의원과 여성의 권익 신장과 복리 증진, 여성의 정치참여와 사회활동에 장애가 되는 근본적인 문제해결 방법에 대해 진지한 토론을 벌였다.
이후 학생들은 의회민주주의 산실인 본회의장을 들러 기념촬영을 하고 각 상임위원회 회의실과 의회사무국을 돌아보는 것으로 견학 일정을 모두 마쳤다.
이날 모의 의회 체험은 미래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에게 독단과 독선이 아닌 대화와 타협, 다수결을 바탕으로하는 민주주의 의사결정 방식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향후 여성 정치인으로 꿈을 키울수 있는 체험 교육의 장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