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1. 11. 04.


동대문구교육비젼센터, 엄마와 함께하는 진로설계!


차별화된 진로맵(Map) 제공 진로진학 길잡이 메카로 부상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이 “동대문구교육비전센터를 다양한 재능을 가진 관내 학생들이 스스로 꿈을 찾아내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진로진학교육 지원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비전을 발표했다. 과열된 입시경쟁, 사교육에 대한 과도한 관심, 2009 개정교육과정의 진로교육의 강화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9월 16일 동대문구문화회관 1층을 새로 꾸며 문을 연 동대문구교육비전센터에 교육전문인력을 배치하고 관내 학생과 학부모에게 각종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교육비전센터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찾아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진로설정에 도움을 주는 ‘학교로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 아카데미’를 지난 10월 6일 ‘바른 진로교육’란 주제를 가지고 경희여고 특강을 시작으로 21일에는 전농동에 위치한 전일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래 우리사회의 변화모습을 전망하고 미래의 유망직업 중 하나인 카운슬러에 대해 소개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 이외에도 학부모 강의도 이어졌다. 학부모 70여명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시간 관리를 바탕으로 좋은 성적을 내는 자기주도학습자들의 특징을 분석하고 우리 자녀에게 적용할 수 있는 학습전략을 알아보는 ‘학습전략을 통한 자녀 진로설계’를 강의해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구는 현재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미래를 설계하지 못하고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입시준비에만 매달리고 진학교육은 이루어지나 진로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에서 대학에 진학하더라도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아 많은 학생들이 방황하거나 다시 자신에 맞는 전공을 지원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과 급증하는 진로진학상담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교육비전센터에 진로진학 상담전문인력을 배치하고 일대일 진로진학상담을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외에도 동대문구교육비전센터에서는 관내 학생들이 관심이 있는 다양한 직업을 체험 할 수 있도록 대학, 기업 등 사회각계의 교육기부와 연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에 있으며, 체계적이고 다양한 진로진학 정보제공은 물론 학부모 교육 및 상담을 통한 맞춤식 학습 컨설팅 등 학부모 지원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무관하게 명문대만 선호하다가 적성에 맞지 않아 실패한 경우가 많다며,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이해하고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