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2. 01. 04.


‘종로 정보를 내 주머니 속에’


종로구, 스마트폰 모바일웹 오픈

 

 

 

 스마트폰 사용자 2천만 시대,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스마트폰을 활용한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종로구 모바일 웹’을 2012년 1월 2일 오픈한다.
종로구는 단계적으로 모바일 행정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으며, 지난 6월에는‘e-라이브진’홍보시스템을, 12월에는 모바일 설문조사시스템을 오픈한 데 이어 이번에는 ‘종로구 모바일 웹’을 오픈하게 됐다.
모바일웹이란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로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어플과 달리 웹은 스마트폰 기종에 종속적이지 않게 다양한 서비스를 담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2011년 6월부터 꼼꼼한 기획과 함께 관련부서의 의견수렴을 통해 알찬 내용으로 가득채운 종로구 모바일 웹은 문화, 관광, 생활정보, 민원서비스, 인터넷방송국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생활불편신고, 구청장에 바란다 코너에서는 민원 신고와 함께 처리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업무시간이 지난 이후에 민원서류를 발급받고자 한다면 종로구 모바일 웹에서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를 안내받을 수 있다. 지도보기를 통한 정확한 위치파악과 함께 문의전화번호까지 안내 연결한다.
또 공영·민영주차장 100여 곳의 위치 안내, 불법주차단속 및 견인 정보, 단속CCTV 위치정보 등을 상세히 알 수 있다. 서울시 교통정보서비스로 연결하여 실시간 도로교통정보까지 확인가능하다.
종로구 모바일 웹에서는 알짜배기 관광정보도 가득하다.  종로구에서 엄선해서 서비스하는 추천 18선! 실속파를 위한 쇼핑코스, 로맨틱파를 위한 데이트코스 등 풍부한 종로구 관광정보를 스토리보드(storyboard)식으로 구성해 제공한다.
  또한 사진찍기 좋은 곳, 드라마/영화촬영소, 북촌박물관투어, 골목길 투어 등 다양한 테마를 주제로 한 관광코스도 추천한다. 명소 소개와 함께 사진, 음식, 숙박, 교통 등의 주변정보도 담았다.
  서울시와 연계한 문화정보 코너에서는 콘서트, 연극, 전시, 축제, 이벤트 등 각종 서울시 행사정보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아울러 서울시 등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교통정보, 날씨, 세금납부, 부동산정보 등 유익한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도록 통합창구도 마련했다. 종로구 모바일 웹은 스마트폰에서 브라우저(인터넷)를 띄우고 주소입력창에 ‘m.jongno.go.kr’을 입력하면 접속이 가능하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