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2. 09. 05.
도봉구의 참된 일꾼 신창용 재무건설위원장!!
“주민을 위한 생활정치!! 주민의 의견 소중히 여기겠다”
도봉구의회 신창용(도봉1, 2동) 의원, 그는 제6대 후반기 도봉구의회 재무건설위원장으로 선출되어 의회 위상을 높이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신 의원은 제5대 도봉구의원으로 선출돼 초심을 잃지 않는 의정활동을 펼치면서 주민에게 조금 더 낮은 자세로 귀 기울이며 민의의 대변자로서 역할을 다하는 등 지역발전에 참된 일꾼으로 주민들의 염원을 풀어 나아가고 있다.
이어 그는 항상 주민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를 생각하고 그의 수첩속에는 빼곡히 주민들의 민원들과 풀어야할 숙제들이 적혀 있다.
현재 신창용 재무건설위원장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케이블 방송정보학과 4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으로 晝耕夜讀(주경야독)을 통해 낮에는 도봉구민들을 위한 의정활동과 밤에는 바쁜 틈을 타서 어렵게 공부를 이어가 졸업을 앞두고 있다.
도봉1·2동 구의원으로서 주민들을 대변하는 민의의 대변인이자 재무건설위원장, 그의 솔직하고 담백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 제6대 도봉구의회 후반기 재무건설위원장으로 선출된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도봉구의회 재무건설위원장 도봉1·2동 구의원 신창용입니다. 먼저 이렇게 저를 재무건설위원장으로 선출해주신 동료의원님들에게 이 자리를 비롯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저를 위원장으로 선택해 주셨지만 더 낮은 자세로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 재무건설위원회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도봉구의회 재무건설위원회는 6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청의 기획재정국, 도시관리국, 건설교통국 소관에 속하는 조례안 심사를 비롯해 행정사무감사, 청원 등 각종 사안을 처리하는 위원회입니다. 또한, 위원님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충돌을 하하는 합의점을 찾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위원장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충실히 수행할 것을 이 자리를 빌어 약속드립니다, 도봉구의회 위원회에서 가장 멋지고 모범이 되는 위원회로 만들 것입니다.
- 재무건설위원장으로서 계획과 목표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먼저 상임위원회는 지방자치단체의 업무가 날로 늘어나고 전문화 되어 감에 따라 보다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본회의에 앞서 예비적으로 심사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무엇보다 위원들 간의 화합과 단결이 중요하며 구민의 편의와 구 발전을 위해 서로 힘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재무건설부분에 있어서 그동안 챙기지 못한 부분을 찾아 37만 도봉구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역 균형발전의 상징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 건립’, ‘방학경전철 연장’을 적극 추진하도록 약속드리며, 재개발, 재건축, 환경개선 등 주민의 입장에서 계획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 우리 사회가 어린이들에게 정당한 성장의 권리를 보장하고 꿈과 희망을 키울 기회를 위해 가능한 최선의 창조적 성장환경과 최선의 봉사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양질의 도서를 갖춘 도서관은 물론이지만 미래를 짊어지고 나아갈 초·중등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영어도서관 운영 역시 활성화 되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영어체험교실을 운영해 조기유학, 해외연수 등 영어교육에 소요되는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청소년의 영어교육 기회를 확대해 학습동기 유발은 물론 영어능력 향상을 통한 국제 경쟁력을 제고 하는 등 도봉구 학생들을 미래의 세계시민, 나아가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꿈나무로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해 많은 활동을 하고 계시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고,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올 상반기 도봉구의회를 대표해 영국 Bristol Filton College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 양해각서는 국제협력 부분에서 지방의회로서는 최초이며, 지방자치의 원조인 영국과의 교류를 통해 지역커뮤니티 활동 및 지방의회의 운영 등의 선진사례를 배울 수 있으며, Bristol Filton College 우수인력이 도봉구에서의 강사활동 지원, 상호 문화체험 기회 확대, 지방의회간 교류 활성화, 영국의 지역커뮤니티 활동 연구 등을 향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이 계획의 일환으로 7월 19일부터 8월 3일까지 2주간 20여 명의 도봉구 어린이들과 함께 먼저 Lodon을 방문해 런던 올림픽을 참관하고 Bristol 시에 도착해 Summer School과정을 연수하는 등 양국의 문화체험과 교육을 통한 글로벌 인재육성이라는 MOU체결의 가시적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아쉬움점이 있다면 도봉구 관내 저소득층 학생 및 취약계층의 아이들과 함께 하지 못한 점이 너무나 아쉽습니다. 앞으로 아이들을 위해 더욱 소외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전반기 의정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입니까?
최근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과 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지원청과, 경찰서,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와 지방자치단체가 연계해 체계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서울시 도봉구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하는 등 통과시킨 일이 가장 기억에 남고 뜻 깊습니다.
- 도봉구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현안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도봉구의 숙원사업은 우이~방학 경전철 조기 착공과 동부간선도로의 도봉구 구간 지하화, 강남·북 균형발전을 위한 고도제한 완화, 역세권을 비롯한 주변의 상업지역 확대, GTX 제3노선 건설과 경원선 지하화 병행추진, 창동역 민자역사 완공 등은 구민 생활과 직결되면서 지역발전을 크게 좌우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도봉구의 부족한 문화 인프라를 위해 창동역 동측의 환승주차장 부지에 대규모 아레나 공연장을 유치하는 일입니다. 창동에 아레나 공연장이 들어서게 된다면 2013년에 완공예정인 창동 복합공연장과 연계해 문화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각 사업별로 집행부에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사업시행의 장기화와 현실여건 등의 이유로 사업이 시행되기까지 오랜 기간을 요하는 사업도 있어 모든 현안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동료의원 모두와 합심해 도봉구 발전에 일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도봉 1·2동 주민들의 바람과 발전 방향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도봉1·2동 주민들에게 재미와 만족을 줄 수 있는 어린이 영어도서관, 생태체험관 건립, 상상어린이 공원 등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 체험 프로그램을 계속적으로 확충해 나가면 주민들의 삶의 질이 더욱 향상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끝으로 도봉구민들에게 각오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구민에게 희망을 주는 도봉구의회가 되도록 혼신의 힘을 기울여 저에게 주어진 책무를 다할 것이며, 구민이 필요한 곳이면 직접 현장을 찾아가는 발로 뛰는 의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친환경적인 생태하천으로 새롭게 태어나 도봉천 지킴이 활동을 충실히 이어가 도봉구의 명소로 자손대대로 물려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리며, 도봉구민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창용 위원장은 도봉구교육발전협의회 위원으로 도봉구체육회와 도봉문화원 이사, 서울북부교육지원청 중등배정위원, 도봉서원복지관 운영위원, 도봉구보육정책위원회 위원, 티브로드 방송 경영자문위원, 사회복지사 2급, 공인행정관리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해 쉬지 않고 끊임없이 공부하는 지혜로운 의원으로 손꼽히고 있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늘 초심을 잃지 않고 도봉구민의 복리증진과 도봉구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봉사하는 의원이 되도록 주민의 생활속에서 찾아가는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신창용 재무건설위원장, 언제나 구민 곁에서 작은 소리까지 귀 기울이며 낮은 자세로 구민들의 마음을 늘 행복이 넘치는 도봉구로 만들겠다는 그의 노력이 도봉구의회를 밝게 빛을 내고 있다.
주민을 위한 참된 일꾼으로 남고 싶어 하는 신창용 의원, 그는 위원장이란 직책을 떠나 주민의 따뜻한 정을 나누고 주민들의 민원을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려는 그의 의지를 보면 민의의 대변인으로 말보다 실천이 앞서는 의원이 분명해 보인다. 유영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