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2. 09. 26.


“여성의 복리증진 및 권익향상에 힘 쓰겠다”
강북구의회 여성특별위원회 이순영 위원장

 

 

 

강북구의회 여성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이순영 의원은 아름다운 미소로 섬세하고 꼼꼼한 성격으로 남녀가 평등하게 함께 살아가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이순영 위원장은 강북구의회 여성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돼 앞으로 6개월간의 활동기간동안 강북구 관내 여성의 지위를 향상시키고 여성의 직업 활동참여기회 확대와 성 평등 관련된 여성의 소외된 권리를 찾아주는 등 각종 법·제도 행정조치 및 관행 등에 나타나는 여성차별에 대한 조사 및 남녀평등 사회를 촉진하기 위해 여성정책을 종합적으로 기획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손끝으로 전해오는 이순영 위원장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솔직 담백하고 향후 여성특별위원회 계획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 여성특별위원회 위원장 당선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강북구의회 여성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 의원님들과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사회가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가 높아지고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고 있지만, 아직 뿌리 깊은 성차별적인 관행이 자리 잡고 있어 민주적 사회발전과 역행하는 정책과 제도가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여성특별위원회 구성은 의원이자 강북구에 살고 있는 여성으로서 매우 환영하는 바이며, 특히 강북구의회에서 여성을 위해 최초로 구성되는 특별위원회인 만큼 위원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위원장인 저를 포함해 특별위원회 동료 의원님들과 함께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보장을 저해하는 제도적인 문제점을 적극 발굴해 보완·개선해서 여성의 복리증진 및 권익향상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짧은 시간동안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어 활동이 이루어지겠지만, 현장을 직접 방문해 다양하고 생생한 구민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개 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 여성특별위원회 중점 추진 사항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우리사회는 여성의 인권은 향상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성폭력, 위안부 문제, 성차별, 다문화가정 등 여성 인권과 관련해 해결해야할 과제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 뉴스를 보면 우리사회가 과연 여성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생깁니다. 물론 강북구는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강북구 여성발전 기본조례’를 제정해 여성의 권익향상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제6대 강북구의회에서는 ‘서울특별시 강북구 아동·여성 보호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서울특별시 강북구 여성발전 기본조례’를 개정해 여성을 위한 정책이 효율적으로 집행되기 위하여 제도적인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여성특별위원회는 이러한 제도적인 뒷받침에도 불구하고 구시대의 관습과 관행들이 이루어지는 사항들을 발굴하여 체계적으로 개선·보완하고, 여성들이 직장과 가정에서 차별받지 않는 정책을 적극 발굴함으로써 여성 복리증진 향상에 실질적이고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는 데에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특히, 여성특별위원회는 5명의 의원 중 4명이 여성의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성특별위원회가 여성의 복리증진과 권익향상을 위해 구성된 특별위원회로서 여성의 장점을 살려 ‘여성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여성의 입장에서 정책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향후 여성특별위원회 추진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여성특별위원회는 제도적인 근거를 마련할 뿐만 아니라 실제 현장으로 나가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우선적으로 강북구 여성의 복리증진과 권익향상을 위해 여성과 관련된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여성가족과 업무보고를 받는 것으로부터 여성특별회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현재 여성특별위원회 위원 중 3명이 행정보건위원회 소속으로 여성정책 시행계획과 수립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업무파악 후에는 최근 개관한 강북여성보육 정보센터를 비롯한 강북구 내 여성과 관련된 다양한 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시설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과 방문민원인들의 불편사항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 다양한 정책대안을 제시하여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현장중심의 특별위원회 활동을 펼치기 위해 노력을 다할 예정입니다. 특히, 여성으로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녀 양육문제와 다문화 가정의 우리 사회에 대한 인식의 변화 그리고 최근 빈번히 발생하는 여성 폭력 등은 여성특별위원회에서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토의와 간담회 등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북구의회 여성특별위원회는 이순영 위원장을 비롯해 김도연 부위원장, 위원 강남연·최선·김동식 위원 등 5명의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순영 위원장은 “그동안 열심히 배운 것을 기반으로 위원회를 최선을 다해 위원님들과 함께 활동하겠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는 세심함까지 겸비하고 있는 이순영 위원장은 성 차별적 관행 개선과 여성의 복지, 권익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활동할 계획이다. 또 여성의 지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유영일기자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