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3. 01. 03.
사람중심의 구정운영에 더욱 박차 가하는 한해
김 영 배 성북구청장
2013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새해에는 더 따스하고 행복한 일만 가득 있는 아름다운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사랑하는 50만 성북구민 여러분!
새로운 변화와 희망으로 가득찬 계사년(癸巳年)의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 떠오르는 태양을 품고 힘찬 기운을 받아 희망찬 한 해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난 2년여 동안 사람중심의 구정운영은 주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바탕으로 하나씩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길음동 등에 돌봄센터를 설치하여 공적 돌봄시스템을 확충하였으며 월곡동에 평생학습센터를 개소하여 주민의 생애단계별 평생학습권을 보장하였습니다.
또한 구립 어린이집 4곳을 확충하였고, 자살로부터 안전한 생명존중도시의 기반 마련을 위해 자살예방센터를 개소하였습니다.
대외적 평가에서도 전국 매니페스토 분야별로 3년 연속 수상하였고, 마을만들기 선도 사례로 국토해양부 주관 2012 도시대상, 교육과학기술부 중앙일보 주관 ‘방과후 학교대상’에서도 전국 최우수상 등 민선5기 동안 6개 분야 51개를 수상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성북구민 여러분!
새해에는 ‘참여?협동의 사람중심 도시, 성북’을 슬로건으로 사람중심의 구정운영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어린이가 행복한 도시, 어린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정릉동에 아동 청소년 복지의 구심점 역할을 할 성북아동청소년센터를 설치하고, 권역별 구립 방과후 돌봄센터를 확대하고, 중학교 2학년까지 확대 실시되는 친환경 무상급식도 차질없게 시행하겠습니다.
U-도서관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원북 성북(One book, Seongbuk), 북페스티벌 등의 독서운동을 통해 책 읽는 성북의 기반을 확고히 하겠습니다.
걸을수록 편리하고, 즐겁고 행복한 보행친화도시를 위해 도서관, 공원, 어린이집 등 생활 편의시설들을
걸어서 10분 안에 이용할 수 있도록 확충하겠습니다.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3無 2有 성북형 복지 공동체 구현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위기가정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새봄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또한 생명 살리는 복지를 위해 나눔밥상 지원과 성북자살예방센터 운영을 내실화 하여 어려운 이웃들이 절망을 딛고 자립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대안적 경제 모델인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의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하여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지속가능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에너지 절약이 곧 생산이고 발전이라는 생각으로 마을 공동체 단위로 운영하는성북절전소를 현재 3호에서 전 동으로 확대 운영하고 홀로사는 어르신을 위한 ‘반려식물’을 키우는 골목텃밭도 내실있게 추진하여 재개발 예정지라 하더라도 깨끗한 환경에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통합관제센터 및 CCTV 확대 설치로 주민 생활 안전망을 구축하여 사고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각 세대별 계층별 맞춤형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으로 3대가 건강한 성북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친애하는 성북구민 여러분!
올해는 사람중심, 주민참여, 협동, 공존의 가치를 키워드로 ‘주민이 구정의 중심이 되는 참여행정’과
‘협동과 연대에 의한 사회적 경제 시스템 구축’을 핵심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우리 구정 운영의 모든 것이 주민의 요구로부터 시작되게 하고 모든 정책을 주민의 참여로 이끌어나갈 것입니다.
또한 ‘협동도시와 공유도시’로의 추진을 통해 새로운 도시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올해에는 지난해보다 주민 여러분들의 의견을 더 열심히 듣고, 소중한 의견이 정책으로 실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구민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에 항상 행복과 건강이 함께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