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3. 04. 23.


성북구, 우리 삶터와 사람을 이어줄 리더를 키운다
5월 1일부터 주민자치위원 리더십 교육 진행

 

 

성북구(구청장 김영배)의 ‘2013년 주민자치위원 리더십 교육’이 오는 5월 1일부터 성북구청 4층 성북아트홀에서 시작된다.
마을공동체 재생과 참여자치 구현을 위해 주민자치위원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계기를 제공하는 이번 교육은 주 1회 3시간씩 5주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3년째를 맞이하게 된 성북구의 주민자치위원 리더십 교육은 자발적인 참여와 토론을 통해 지역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주민자치위원이 진정한 지역 활동의 구심점이 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주민자치 전문 교육기관인 「마을과 사람」에서 주관하는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와 지역공동체 만들기, 리더십에 대한 이해 등을 주제로 워크숍과 분임토의, 그리고 외부 초청강사의 특강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교육 중 마을만들기 현장 탐방이 예정되어 있어 현재 성북구에서 진행되고 있는 마을만들기 사업들을 보다 생생하고 현장감 있게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6월에는 성북구 20개 동을 5개 권역으로 묶어 실시하는 ‘권역별 찾아가는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보다 많은 주민자치위원이 가까운 장소에서 쉽게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성북구 관계자는 “잦은 인구이동과 개인주의 심화로 약화된 지역공동체 복원을 위해서는 지역 리더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마을공동체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히며 “이러한 교육들을 통해 주민자치위원들이 조금 더 자신들의 삶터를 알아가면서 참여자치도 보다 실질적으로 자리 잡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