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4. 09. 11.
강북구의회, 의원세미나 개최로 의정역량 강화
강북구의회(의장 김동식)는 지난 1일 오후 제1위원회실에서 김동식 의장을 비롯한 전체 위원 및 의회사무국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의정활동의 전문성과 효율적 수행을 위한 정책의회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의원세미나를 가졌다.
이번 세미나는 제182회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행정사무감사와 결산안 심의를 앞두고 행정사무감사, 구정질문, 예산심의 방향 및 기법 등을 공유해 의원들의 의정역량 강화를 확보하고 의정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계획됐다.
이날 강사로 초빙된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전문위원 이혜영 강사는 ‘행정사무감사, 구정질문, 예산안심의 방향 및 기법’이라는 주제로 행정사무감사의 이론과 실체, 구정질문 및 예산안심의 기법 등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의 함양과 구 행정의 올바른 방향설정 등 실무적용위주의 강의로 2시간 동안 진행했으며, 강의 후에는 배우고 노력하는 참신한 강북구의회상 정립방안과 실천전략에 대한 열띤 토론을 개최하는 등 의원 개인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성을 높이는데 소중한 시간이 됐다는 평가이다.
강북구의회는 구민들의 다양한 의정욕구를 충족하고 의정활동 전문성을 습득 구민의 복리증진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매년 의원세미나를 적극 실시해 입법의회로서의 기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김동식 의장은 “7대의회 출범 후 처음으로 갖는 세미나 자리인 만큼 오늘 이혜영 강사께서 효율적인 강의를 해줄 것이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강북구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면 한다”며 오는 1차 정례회에서 최선을 다해 심의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강북구의회는 9월 12일부터~10월 1일 까지 제182회 제1차 정례회를 개최해 행정사무감사와 2013회계연도 결산승인 등을 심의할 예정이다.
유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