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5. 01. 07.
희망찬 2015년 되시길 바랍니다
존경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2015년 을미년(乙未年) 새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희망으로 가득한 새해를 맞아 강북구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지난해 강북구는 행정 각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며, 서울 동북부 중심도시이자 역사문화관광도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는 북한산 최고고도지구를 완화하고, 미아사거리역 일대 강북 5구역과 7구역의 상업지역 확대로 역세권 개발의 기틀을 다졌습니다. 또한 지역 내 CCTV를 24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강북구 통합관제센터를 개관한데 이어 보행안전을 위협했던 빨래골길 도로확장 1차 구간 공사를 완료하고, 탐방객들의 안전사고 위험이 높았던 북한산 도선사길을 정비해 국제안전도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구민의 쉼터인 삼양체육과학공원을 준공했으며, 수유동 청자가마터 문화재 지정, 동요작가 윤극영 기념관 개관 등 역사문화관광도시를 향한 기반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강북구 배드민턴 전용구장은 지난해 4월 개장해 구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으며, 북한산 우이령길도 등산로 정비, 단풍나무 식재, 휴게시설 확충을 통해 시민들의 이용편의를 증진했습니다. 아울러 주차난 완화를 위해 2013년 190면 규모의 번동 햇살 공영주차장을 준공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116면 규모의 수유마을시장 공영주차장을 준공했습니다.
부족한 예산과 열악한 기반시설 등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은 여건 속에서 이룬 이 모든 성과들은 구민 여러분들께서 강북구 발전을 위해 지혜와 역량을 함께 모아주셨기 때문에 가능했던 결과라고 생각하며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올해도 우리 구는 구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희망강북을 만들기 위해 저를 비롯한 1,100여 공무원들이 성심을 다해 일하겠습니다.
새해에도 국제안전도시라는 명성에 걸맞은 사회안전망 체계를 구축해 구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자리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일자리 발굴과 공공일자리 마련에 힘쓰겠으며,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복지시책을 강화하겠습니다. 으뜸교육구 조성을 위해 엄홍길 대장과 함께 하는 청소년 희망원정대, 나비한살이 생태체험학습 등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강북구 꿈나무키움 장학재단을 통해 청소년들의 소질계발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책읽는 강북구를 만들기 위해 U(유비쿼터스)-도서관을 확대·운영하는 한편 도서관 건립, 노후 도서관 시설개선에 힘쓰고, 가족글짓기대회 및 작가와의 대화 등 독서진흥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미아사거리역 일대 미아균형발전촉진지구와 미아역세권 및 지하경전철 역세권을 적극 개발하고, 전통시장 및 중소기업을 지원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역사문화관광도시를 만들기 위한 핵심사업인 북한산 역사문화관광벨트 조성을 위해 근현대사 기념관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수유동 청자가마터 원형복원 및 체험공간 조성, 우이동 시민의 광장 조성 등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4·19혁명 국민문화제 개최, 4·19혁명 기록물 세계유산등재 추진 등을 통해 4·19혁명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청결강북운동, 재활용품 분리수거 활성화,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 공원 현대화사업 등을 통해 친환경청결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을미년(乙未年) 새해에 떠오른 태양처럼 강북구의 미래는 밝습니다. 올해도 34만 강북구민들께서 한 마음 한 뜻으로 강북구 발전에 힘을 모아 주시리라 믿습니다. 저와 강북구 1,100여 공무원도 청렴과 친절을 바탕으로 구민과 소통하고, 구민에게 희망을 드리는 행정을 펼쳐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들께서 보내주신 아낌없는 신뢰와 협조에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강북구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5년 1월 1일
강북구청장 박 겸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