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6. 08. 17.


도봉구의회, 청소년 모의의회 체험학습 개최

도봉구의회(이근옥 의장)는 지난 10일 서울외국어고등학교 학생 7명이 참여한 청소년 모의의회 체험학습을 개최했다.
먼저 본회의장에서 국민의례, 청소년 학생대표 선서, 이근옥의장의 환영인사 및 의원소개와 회의진행 절차 등에 대한 설명을 듣는 순으로 입교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이근옥 의장을 비롯해 강철웅 의원, 이경숙 의원이 참여해 학생들의 모의의회를 참관하고 격려했다.
이어 주민대표기관인 구의회에서 의원들이 민의 반영을 위해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가에 대한 학습을 위해 의회 및 집행부에 대한 역할을 분담한 후, 안건에 대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5분 자유발언, 제안설명, 질의답변 및 찬반토론을 거쳐 표결에 의해 안건을 채택하는 등 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학습했다.
이날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고 설천하고 있는 주제인 ‘학교 잔식(남은음식) 활용방안’을 안건으로 상정해 평소 자신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찬성, 반대 등의 열띤 토론을 펼쳤으며 적극적인 참여와 진지한 태도로 풀뿌리 민주주의를 경험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이근옥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청소년 모의의회 체험을 통해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배우고 민주적 기본질서를 익혀 민주시민으로서 지역사회를 물론 이 나라를 이끌어갈 건전한 청소년으로 자라날 기회의 장이 되길 바라며, 미래의 큰 꿈을 품고 희망찬 미래를 향해 도전해 나가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유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