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6. 11. 16.
어린이 교통사고 안전운전이 필요하다
강북경찰서 삼양파출소 경위 이태갑
어린이 교통사고 중 보행사고가 많은 비중을 차지 하긴 하지만 전거나 인라인스케이트, 킥보드 등 교통사고 또한 큰 비중을 차지하며 특히 달려오는 속도와 자동차나 오토바이와의 충돌로 큰 사고로 이어지기 쉽고 아이들끼리 장난을 치면서 주위를 제대로 살피지 않아 사고가 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는 겨울철에 잠시 줄어들었다가 3월부터 점차 증가하기 시작하며 한 해 동안 12,110건의 어린이 교통사고로 52명이 사망하고 14,894명이 부상을 당하였다고 합니다. 어린이 보행자 사고비율은 40%로 전체 교통사고의 보행자 사고비율 22.5%에 비해 1.8배 높게 나타났으며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의 46%가 보행 중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주의사항으로,
- 어린이 보호자는 어린이를 교통이 빈번한 도로에서 절대 놀게 해서는 안 됩니다
- 6세 미만 유아의 보호자는 유아 혼자 보행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 어린이 보호자는 도로에서 어린이가 자전거를 타거나 위험성이 큰 움직이는 놀이기구(킥보드, 인라인스케이트 등)를 탈 때 어린이 안 전을 위하여 인명보호 장구를 착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 자전거 등을 탈 때는 안전규칙에 대해서 아이들에게 자세하게 설명 해줘야 고 몸에 맞는 자전거 등을 타도록 해야 하고 브레이크도 한 손에 꽉 쥘 수 있도록 조정해주고 여럿이 자전거 탈 때 옆으로 나란 히 가지 말고 한 줄로 가도록 하며 슬리퍼처럼 벗겨지기 쉬운 것을 신고 타면 안 됩니다.
- 횡단보도나 내리막길에서는 달리지 말고 내려서 자전거를 끌고 걸어가도록 해야 합니다.
- 어릴 때부터 바람직한 교통질서 의식을 심어주어 올바른 선진 교통 문화를 정착하도록 해야 합니다.
어린이 교통사고의 주요원인은 운전자의 과실로 나타나고 있으며 어린이들은 주변의 위험을 판단하기 어렵고 위험에 직면하면 회피하는 능력이 약하기 때문에 사고예방을 위해서 운전자의 안전운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