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6. 12. 14.
스마트 폰 잃어버리셨나요?
강북경찰서 번3파출소 경사 장길성
이제 우리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스마트폰. 현대 사회에서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현대인들의 필수품 중의 필수품이다. 통화뿐만 아니라 금융서비스나 쇼핑, 놀이 등 여러 영역에서 우리의 일상과 함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바쁜 생활 중에 개인정보 등 여러 중요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스마트폰을 잃어버려 낭패를 보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렸을 경우 어떻게 해야 대처해야 할까?
첫째, 스마트폰을 도난당했다고 생각할 경우, 도난당한 위치와 시간대를 정확히 기억한 후 112로 신고하여 사건을 접수하는 것이 좋다. CCTV 수사 등 확인을 하는 과정에서 좀 더 신속하게 스마트폰을 찾을 수 있다.
둘째, 택시에서 분실한 경우, 신용카드나 T머니카드로 결제했을 경우에는 1644-1188, 080-214-2992로 전화하여 이용한 택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현금으로 결제한 경우 지역 유실물센터로 연락해 보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택시에서 하차할 때 영수증을 꼭 받는 것이다. 영수증에는 택시 및 운행에 대한 정보가 나와 있어 분실물을 찾기가 쉬워진다. 버스에서 분실한 경우는 버스번호와 정류장 번호를 확인 후 지역차고지로 확인하고, 지하철에서 분실한 경우는 가까운 역무실에서 분실물 신고를 하면 된다.
셋째, 어디서 분실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 통신사 고객센터나 홈페이지에서 분실신고를 하고 발신정지를 신청한다. 또한 경찰청유실물센터 홈페이지(www.lost112.go.kr) 접속, 회원가입 후 자신의 분실물을 전산입력 할 수 있고 찾아 볼 수도 있다. 경찰관서에 본인의 습득물이 접수되어 문자나 e-메일로 연락이 오면 신분증을 지참하고 해당 경찰관서에 방문하여 분실물은 찾아가면 된다.
끝으로, 스마트폰을 잃어버려도 쉽게 찾을 수 있게 잠금 화면에 통화 가능한 연락처를 표시하고, 피해회복이 쉽도록 스마트폰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잃어버린 스마트폰을 찾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자신의 물건을 소중히 여기고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노력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