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7. 01. 25.
대중교통 이용 시 성관련 범죄 대처법
강북경찰서 번3파출소 경사 장길성
성폭력은 신체적 고통과 심리적 충격뿐만 아니라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는 범죄이다. 또한 성폭력은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고정관념과 다르게 아는 사람에게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고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나이에 관계없이 일어나며, 계절적 요인과도 크게 상관없이 일어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관련 범죄는 예방이 가장 중요하며,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해야 한다. 특히 대중교통 이용 시 발생하는 성관련 범죄가 증가 추세에 있기 때문에 각별히 더 주의가 요구된다.
대중교통 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성범죄는 성추행(공중밀집장소에서의 추행)과 몰래카메라(카메라 등 이용 촬영)범죄다. 먼저 지하철을 이용할 때에는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는 피하고, 피치 못하게 사람들로 복잡한 지하철에 탑승할 경우 밀착되기 쉬운 부분은 가방 등으로 몸을 감싸고, 벽면을 등지고 서는 것이 좋다. 또한 자신에게 성범죄가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되는 순간 즉시 강하게 항의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알려야 범죄가 즉각 제압된다. 또한 열차 칸 번호와 역을 기억하고 112로 조용히 문자 신고를 하면 범죄자를 잡을 가능성도 높아진다.
택시를 이용할 경우에는 앞좌석보단 뒷좌석에 타고 목적지와 이동방향을 확실히 말하고 가족이나 지인에게 전화하여 택시기사가 들을 수 있게 택시를 이용하여 이동 중이며 언제쯤 도착할 것 같다고 이야기 해주고, 택시번호와 기사이름 등의 정보를 문자로 보내는 것이 자신의 안전을 지키는 길이다. 늦은 시간 버스를 이용할 경우, 빈 좌석 보다는 미리 여성분이 타고 있는 옆 좌석을 같이 이용하는 것이 좋고, 도움을 요청하기 쉽고 버스 내 설치된 cctv가 잘 보이는 좌석에 자리를 잡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하든 지나친 음주는 자신의 판단력을 흐리게 하고 신체적 능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으므로 삼가도록 하자.
모든 성범죄를 막을 순 없겠지만 모두가 범죄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인식과 스스로 예방하고자 하는 노력과 주의가 있다면 조금이라도 더 성범죄 없는 안전한 사회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