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7. 03. 15.
경찰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청렴성』
이재원 서울강북경찰서 수유3파출소 4팀 경사
『친절한 경찰, 의로운 경찰, 공정한 경찰, 근면한 경찰, 깨끗한 경찰』1991년 제정된 경찰헌장의 내용이다.
현재 경찰에서는 과거‘비리 경찰, 뇌물 경찰’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최근 몇 년간 불거진 정운호 게이트 관련 전직 검사장 구속사건이나 현직 검사장 넥슨 주식 대박사건, 현직 부장검사의 스폰서 검사 뇌물사건 등 전?현직 검사들의 비리로 검찰조직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두고 검사 개개인의 비리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필자는 현재 검찰에 집중된 권력 구조가 검찰 비리의 주된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이 때문에 수사구조개혁을 요구하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데 최근 중앙일보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검찰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한 비율이 70.4%,‘검찰 권한 견제 필요하다.’는 응답이 87%를 차지했다. <16. 9. 23. 중앙일보 1면>
또 YTN과 리얼미터에서 실시한 검찰개혁 필요성에 대한‘국민여론조사’에서도 89.8%가‘필요하다’라고 응답해 국민 10명 중 9명이 검찰개혁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17. 1. 10. YTN 보도>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하듯 표창원 의원 외 다수 의원들이 수사구조개혁에 대한 법안을 발의해 놓은 상황에서 경찰의 청렴성은 공직자로서 갖춰야할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수사구조개혁이 이루어 질 경우 우리 경찰조직은 과거 비리경찰이라는 이미지 회복을 위해서, 국민들에게 존중받고 신뢰받는 조직이 되기 위해서,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 경찰관들 스스로가 항상 청렴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