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7. 03. 15.
범죄피해자 따뜻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수유3파출소 4팀장 경위 박국환
범죄피해자라 함은 타인의 범죄행위로 피해를 당한 사람과 그 배우자(사실상의 혼인관계를 포함한다)나 직계 친족 및 형제자매를 말한다. 이러한 범죄피해자들은 우리들의 관심을 가지지 못하고 가해자보다 더욱 큰 아픔을 평생 가져가야 함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치료와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범죄 피해자들 중 특히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보호, 치료 및 사회 복귀를 도와주어야 될 피해자들이 있습니다. 그 피해자들은 바로 아동범죄 피해자들입니다. 우리에게 너무 큰 충격을 안겨준 아동 성폭행 피해자인 나영이부터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겨울에 맨발로 집을 탈출하여 슈퍼를 찾은 아동 등 수많은 아동범죄 피해자들은 범죄에 대한 충격에 평생 아픔을 간직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최근에 아동 성폭행, 아동학대 등 여러 유형의 아동관련 범죄 피해자들은 우리 사회가 평생을 바쳐서라도 보호와 치료를 통하여 사회 일원으로서의 정당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야 될 것입니다. 모든 범죄 피해자들에 대해 국가는 필요한 재원을 조달하고 보호 지원 체제의 구축 및 운영과 실태조사 연구, 교육, 홍보 및 관계 법령의 정비 및 각종 정책의 수렵 시행을 통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동범죄 피해자들은 더욱 세밀한, 제대로 된 제도의 구축과 정당한 법의 잣대가 그 가치를 잃지 않도록 범죄 피해자들이 끝나지 않는 공포를 벗어나 안전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따뜻한 관심과 노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