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7. 03. 22.
새마을금고의 역사를 다시 쓰고 있는 삼선새마을 금고!!
본점 1개 지점 6개 일반회계 자산 3,993억 원과 공제자산 3,004억 원의 대형 금고로 성장시킨 주역을 만나다
▲이숙희 전무
새마을금고는 1963년 설립된 이후 인간존중이란 새마을금고의 이념에 따라 ‘사람’을 품은 따뜻한 금융을 지향하며 우리의 소외된 이웃과 서민들에게 더불어 사는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전개해 지역주민들의 든든한 벗으로 함께하고 있다. 새마을금고는 고객의 신뢰에 부응해 금융을 넘어 사회전체를 이롭게 하는 인간중심의 금융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1963년 이래 재건국민운동의 향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마을금고는 1972년 법인 설립에 착수, 1973년 재건국민운동에 병설해 마을금고연합회를 창립한 후 1975년 독립해 근면·자조·협동을 기본 정신으로 하는 새마을운동의 주요 시책사업으로 권장·육성되었다. 또한 새마을금고는 국내 저축증대 시책의 하나이며, 신용사업은 제도 금융에 속한다.
1983년 「새마을금고법」이 제정되었고 1984년 7월 새마을금고는 자산 1조 원을 돌파, 1991년에는 공제사업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이듬해인 1992년에 자산 10조 원을 돌파했다.
1994년 4월에는 국제협동조합연맹(I.C.A)에 가입함과 동시에 자산 20조 원을 돌파했으며 2017년2월말 총자산142조원 전국금고수 1322개 생명공제 유효계약 118조원 손해공제 유효계약 241조원를 돌파했으며 현재는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서비스와 새마을금고 제휴 신용카드 사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삼선새마을 금고는 1975년 오픈했다. 최근 신사옥으로 이주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협동정신으로 새마을금고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이숙희 전무를 만나 삼선새마을금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들어본다.
-삼선새마을금고는 언제 오픈했으며 자산규모와 지점 현황 및 직원 수 등을 말씀해 주십시오.
삼선새마을금고는 1975년 6월 17일 자산 28,500원을 시작으로 창립해 저축증대를 통한 자금을 조성하고 지역주민들에게 금융지원을 하면서 국가 및 지역경제의 균형발전에 기여해 왔으며 2017년 3월 현재 일반회계 자산 3,993억 원, 공제자산 3,004억 원,정회원 18,240명, 일반회원 20,451명 총38,701여 명이 거래하는 대형금고로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2017년 1월 성북구 동선동 4가 53번지에 대지 432평, 건평 약 2,300평의 본점 건물을 신축 이전해 영업을 새롭게 하고 있으며 금고 사무실은 본점 1개와 지점 6개로 직원 42명, 용역직원 6명을 포함한 총 48명이 삼선동, 보문동, 동선동에서 금고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삼선새마을금고가 지향하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회원으로부터 지속적인 신뢰와 사랑을 받으며 백년대계의 서민금융기관으로 발전해 21세기 선진종합금융기관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이숙희 전무는 언제 입사했으며 입사 동기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1986년 1월 6일 입사했습니다. 만 31년이 되었지요. 동구여상을 졸업하고 학교추천으로 삼선새마을금고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학창시절 꿈은 무엇이었나요?
긍정적인 성격으로 교우관계가 좋았으며 학교생활에서 리더쉽이 강하고 판단력이 빨라 학생 대표 역할을 많이 하다보니 장래의 꿈이 지도자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성북구 새마을금고 다수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삼선새마을금고만이 유독 성장과 안정을 유지하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우리 금고는 법과 규정 및 원칙을 준수하며 경영의 투명성 제고로 신뢰를 확보하고 명백한 권한과 책임 배분으로 안정적인 금고 운영과 회원 밀착 경영으로 회원들로부터 믿음과 신뢰를 받으며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다고 생각합니다.
-신종현 마을금고 이사장님의 경영방침은 무엇인가요?
정의와 협동정신,그리고 윤리 도덕을 실천하고 민주주의를 신봉하는 회원 중심의 열린 금고를 만드는 일에 매진하고 계십니다.
▲삼선새마을금고를 벤티마킹하기 위해 방문한 태국 저축신용협동조합 회장 및 부회장과 함께
왼쪽부터) 이숙희 전무, 신종현 이사장
-삼선새마을금고만의 자랑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금고운영의 투명성은 물론 회원들의 만남의 장소로 무료카페공간 제공 및 맞벌이 부부 자녀를 위한 무상보육 돌봄센터 공간 무료 제공,지역의 인재양성을 위한 장학사업,기혼직원을 대상으로 한 사원주택 무상제공과 본점 신축건물에 입점한 병원과 연계해 회원들에게 건강강좌와 건강 정보 서비스도 제공 예정입니다.
-신종현 이사장님은 이숙희 전무를 무한 신뢰하던데 그 비결은 무엇인지요?
신종현 이사장님은 아버님 같은 분입니다. 31년전 제가 삼선새마을금고에 입사 후부터 현재까지 한결같이 금고에서는 근면하고 성실하게 지역에서는 주변분들에게 진솔하게 행동했기 때문이 아닐까요(웃음).
-신종현 이사장님을 비롯한 주변분들에게 감사의 인사 한말씀 해 주십시오.
먼저 신종현 이사장님은 40년 동안 청렴결백하게 금고를 경영해 삼선새마을금고가 오늘의 금자탑을 이루는데 혁혁한 공을 세운 전문경영인이십니다. 이사장님은 회원중심의 열린 경영으로 회원님들에게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파해 주시고 항상 용기와 희망을 주는 긍정의 말씀으로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고취시켜 꾸준히 자기개발을 통한 발전이 사회적으로 성공의 초석이 되게 해 주시는 인생의 멘토이십니다.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올립니다.
또한 50여 명의 금고 임직원 여러분에게도 감사와 존경의 말씀 올립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함께한 가족같은 분들입니다. 오늘의 이 영광은 신종현 이사장님의 경영능력과 임직원들의 협동정신이라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삼선동 주민을 비롯한 동선동 보문동 주민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저를 비롯한 임직원들은 주민 여러분의 사랑과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한결같은 마음으로 지역사회와 협조해 늘 공생의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면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