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8. 02. 01.
노원구, 노원 EZ센터 가재울지혜마루 개관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지난 달 24일 오후 노원 에너지 제로 주택의 교육홍보관 ‘노원 이지(EZ) 센터’와 가재울지혜마루 개관식을 가졌다.
이번 개관식에서는 이지 센터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대한민국 최초 에너지 제로 주택단지를 조성한 노원구와 연구 용역을 담당한 명지대에 대통령 표창장이 수여됐다. 이어 노원에너지 제로주택 건설에 성실히 참여한 기업과 관계자에게 국무총리 표창과 노원구 감사패가 전달됐다.
이후 기념사에서 에너지 제로 주택의 운영을 맡은 노원환경재단 이은희 이사장은 주택단지에 이어 홍보관까지 개관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제로 에너지 대표 공간의 탄생을 축하했다.
이은희 노원환경재단 이사장은 “에너지 제로센터의 약자를 딴 EZ센터는 우리 국내 최초의 친환경 에너지 자립단지를 홍보하고 에너지 분권화 시대를 위한 지역에너지 센터 역할을 수행해 노원을 에너지 절약 센터의 거점으로 거듭날 것이다”고 말했다.
노원 에너지 제로주택 내에 위치한 이지 센터는 에너지 제로 주택의 건축자재, 적용기술 및 에너지 절감 효과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또 주택단지 내 에너지 생산량 및 소비량은 물론 주민들에게 에너지 자립단지의 이해를 돕고 향후 제로 에너지 주택의 모니터와 실험을 담당할 공간이 되고 있다.
한편, 이날 노원 에너지 제로 주택 단지 내에 위치한 가재울 지혜 마루 작은 도서관 개관식도 함께 열렸다. 하계1동 작은 도서관을 이전한 가재울 지혜 마루 도서관은 카페테리아와 주민사랑방, 다목적방을 구비한 마을의 복합 문화공간으로 구성됐다.
또하느 에너지 제로 주택 단지 내에 위치해 에너지 효율을 마을 주민들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되고 있다. 특히 노원 이지센터와 더불어 가재울 지혜마루까지 명실상부 노원 에너지 제로 주택단지가 조성됨으로서 앞으로 노원구는 전문 연구원들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과 연구를 통해 노원 제로 에너지 주택단지의 완성을 이끌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유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