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8. 08. 16.
제8대 성북구의회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이광남 위원장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도시 관리 및 교통 환경 개선에 최선
(시사프리신문=김영국 기자) 제8대 성북구의회 이광남의원은 성북구의회 전반기 도시건설위원장으로 선출되었다. 구민들은 지난 7대에 성북구의원으로 당선되어 열정을 가지고 일한 공로를 인정해 그를 재선의원으로 만들어 주었고, 제 8대에서는 동료의원들이 도시건설위원장이라는 상임위원회 위원장 직함을 선물했다.
현재 성북구는 재개발사업이 추진되는 곳도 있고, 뉴타운 지정 후 10여 년이 지나서 해제된 구역도 있다. 개발과 해제에 따른 주민들은 서로 반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 만큼 민원도 많다. 이 어려운 민원을 성북구 의회에서 처리해야하고, 그 중심에 이 위원장이 있다.
주민들 간에 다시 믿음이 살아나도록 힘써야 하는 자리다. 선물이 아닐 수 있는 자리다. 민원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고생하는 자리가 도시건설 위원장 자리라는 의미가 내포 되어 있다. 어려운 시기에 도시건설위원장으로 선출된 이광남위원장을 만나 성북구의 도시건설 계획에 대해 들어 보았다.
▲ 성북구의회 제8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장으로서 구민들께 인사를 해주세요
- 저에게 도시건설위원장의 중책을 맡겨주신 성북구민 여러분과 선배·동료의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위원장으로서 막중한 소임을 맡아 영광과 설레는 마음이지만 한편에서는 책임감과 의무감에 어깨가 무겁습니다.
성북구의 중요 현안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소속의원들과 함께 지혜를 모으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쾌적한 성북구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제8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를 어떻게 운영해 나갈 생각이신가요?
- 도시건설위원회의 소관업무가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도시 관리 및 교통 환경 분야로서 주요 현안 해결에 위원과 집행부의 긴밀한 협조 하에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이번 도시건설위원회에는 성실성, 전문성을 겸비한 의원들이 많아 든든합니다. 그동안의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 구민 기대에 부응해 나갈 것이며, 도시건설위원장으로서 사람과 환경이 공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행복 한 성북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제8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과제는?
- 성북구에도 현재 재개발사업이 답보상태이거나 사업이 해제되는 지역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업 해제로 인해 해당 지역의 생활환경은 점점 낙후되어 가고 있어 기존 주민들이 많은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임위 차원에서 지속적인 대응방안을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사후대책으로 추진 중인 주거환경개선사업, 도시재생사업 등이 원활하게 시행 될 수 있도록 서울시를 비롯한 관련기관과 협의를 계속 진행해 쾌적한 정주 여건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