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8. 08. 16.


제8대 성북구의회 전반기 행정기획위원회 오중균 위원장
공부하고, 발로 뛰고, 주민 목소리가 행정에 반영 될 수 있도록 최선

(시사프리신문=김영국 기자)   구의회 행정기획위원회는 성북구청의 교육아동청소년담당관, 감사담당관, 행정국, 기획재정국, 도시관리공단의 소관 업무를 담당하는 위원회로 인사, 재정, 기획, 감사 등 구 행정의 감독 역할을 하는 곳이다. 즉 집행부에서 가지고 있는 모든 행정적 기능을 견제하는 곳인 것이다.

그만큼 주민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행정기관을 견제하는 막중한 임무가 있는 곳이다. 집행부의 안일함을 일깨워 주고,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전달하여 행정적 편의를 도모하는 곳이 행정기획위원회다. 그곳의 수장으로 오중균 위원장을 선출했다.

재선의 오중균위원장은 구민들로부터 절대적인 지지로 성북구의회로 입성했다. 조용하면서도 일처리 하나 만은 똑 부러지기 때문이다. 동료의원들은 행정기획위원장에 그만한 적임자가 없다고 조언한다. 제8대 성북구의회 전반기 오중균 행정기획위원장을 만나 향후 2년간 성북구 집행부 견제와 구민들을 위한 정책에 대해 들어 보았다.

    

 

 

 성북구의회 제8대 전반기 행정기획위원장으로서 구민들께 인사를 해주세요.

- 먼저 선배 동료 의원님들께 저를 행정기획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성북구의 행정과 재정을 다루는 행정기획위원장으로서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의식을 갖고 흔들림 없이 소신껏 맡은 바 책무를 다하는데 의정역량을 결집해나갈 것이며, 더 많은 주민들의 목소리가 행정에 반영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  제8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행정기획위원회를 어떻게 운영해 나갈 생각이신가요?

- 행정기획위원회는 구재정의 수입과 지출, 예산편성과 집행,  청소와 홍보 업무, 조직 관리와 감사 업무, 도시관리공단 소관 업무 등 구정 운영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부서를 관장하고 있어 보다 더 적법하고 합리적인 행정의 집행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견제와 감시로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이 올바르게 추진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예산의 낭비요인을 차단해 구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 구민의 행복과 신뢰받는 구정이 실현될 수 있도록 행정기획위원회를 운영해 나갈 예정이며, 또한 위원회 소관 현안 업무를 사전에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을 자주 가져 소속의원님들의 역량 강화를 이끌어 공부하는 위원회, 발로 뛰는 위원회로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제8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행정기획위원회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과제는?

- 행정의 변화가 주민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이 되고 있는 지를 자세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성북구에서 추진되고 있는 다양한 사업들이 단순히 보여 지기 위한 것이 아니라 주민들에게 실질적이고 현실적으로 맞는 사업으로 정착되고 있는지 의회차원에서 꼼꼼히 조사할 생각입니다.

또한 구민의 입장에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조례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현장방문활동 등에 열정을 쏟을 것입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