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8. 12. 18.
‘도봉구립도서관 비전선포식’
2019-2023 중장기 발전계획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지난 15일 구청 2층 선인봉홀에서 ‘2019-2023 중장기 발전계획 도봉구립도서관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번 선포식은 도봉문화재단 이사장 이동진 구청장을 비롯해 이성희 도봉구의장, 김창원·송아량 서울시의원, 홍국표 부의장, 강철웅 도봉구의원, 도봉구립도서관 관계자 및 자원봉사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중장기 발전계획은 1,500여명의 주민 의견 및 욕구 설문조사 진행해 도서관 직원 및 관계자, 지역주민 등 150여명과 함께 ‘주민 대토론회’ 개최, 도서관 전문가들의 ‘2019년-2023년 도봉구 도서관 발전계획 수립 정책포럼’ 진행 등을 통해 도봉구 구립도서관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어 이날 ‘2019?2023 중장기 발전계획 도봉구립도서관 비전 선포식’에서는 도봉구립도서관의 발전 계획을 공유하고, 이후 5년간 도봉구립도서관이 나아갈 방향을 담은 미래 비전을 선언했다.
구는 ‘5개년 도서관 발전계획 수립’을 통해 도서관의 발전 및 독서문화 확산, 지역사회의 거점공간으로서의 역할 강화, 도서관 정책에 대한 주민 관심유도·참여의식 확대, 도서관 발전을 통한 지역 공동체 의식 활성화 등에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독서소외인서비스 강화, 공공도서관 장서확충, 독서·문화프로그램 확대, 독서동아리 활동지원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도서관 직원과 자원 활동가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공연과 미디어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다독자 및 우수활동가 시상 등을 통해 올 한 해의 활동을 격려하고 마무리 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이동진 구청장은 “다양한 관계자들의 의견이 함께 어우러진 ‘도봉구립도서관 중장기 발전계획’을 통해 도봉구 도서관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공유하고, 더 많은 주민들이 책과 도서관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성희 도봉구의장은 “주민분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고민하고 도와줄 수 있나 하는 생각을 도봉구의원들은 매일 하고 있다”며 “도서관을 활성화 시키는데 앞장서고, 의회차원에서도 많은 힘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