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9. 02. 27.
김광수 서울시의원, 박진식 도봉구의원 “창3동 민원 시원하게 해결~”
우이3교 성능개선 공사 착공 ‘4년여 노력 결실 및 36억 원 서울시 예산 투입’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도봉구 창3동의 장기민원이었던 ‘신화초등학교 앞 덤프트럭 통행제한’을 주민과 함께 해결한 박진식 도봉구의원이 이번에는 신화초교 앞 덤프트럭 통행금지에 따른 ‘우이3교 성능개선공사’를 김광수 서울시의원과 함께 이뤄내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시는 강북구 번동~도봉구 창동 사이 우이천에 있는 우이3교 성능개선 공사를 지난 2월 16일부터 착공했고 12월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982년부터 운행되어 온 우이3교는 현재 통과하중이 32톤까지 가능하지만 중차량들이 초안교로 운행되고 있어 초안교 주변 신화초등학교 학생들의 안전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성능개선 사업을 시행한다.
공사기간 현재 5차로의 우이3교는 강북에서 도봉(3차로)부터 통제돼 1단계 공사를 7월까지 진행하며, 이후 도봉에서 강북(2차로) 2단계 공사를 12월까지 진행한다. 시는 공사구간 일부 차량통제가 있을 예정이어서 서행운전 및 우회차로 이용을 당부했다.
■ 박진식 의원
- 4년여 노력으로 주민불편 시원하게 해결
박진식 의원은 4년 전 2015년. 우이제3교 덤프트럭 통행제한으로 창3동 주민들이 생활불편을 격고 있다는 민원을 받았다. 이를 위해 발 벗고 나서며, 지난 4년여 동안 끈임없는 구정질문과 5분자유발언, 기자설명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피해사실을 알리고, 구청으로부터 개선을 위한 행정적 협조를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러한 끈질긴 노력에 주민 민원이 되고 있는 구간에 대해 덤프트럭들은 통행 할 수 없게 되었고, ▲지난 2017년 7월 27일 덤프트럭 신창교 통행제한 팻말 설치 ▲신화초교 앞은 스쿨존 지역으로 덤프트럭의 통행제한 ▲우이1교(우이교) 통행제한 완화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신화초교 앞 초안교의 경우 덤프트럭이 다닐 수 있는 조건의 교량으로 통행이 제한되지 않았다.
이렇게 기존에 덤프트럭들의 통행도로가 통제됨에 따라 덤프트럭들이 남양주 및 의정부 등으로 이동하기 위해 우이3교를 이용하는데, 우이3교의 성능이 덤프트럭들의 통행에 부족함이 있어 공사가 진행된 것이다.
이에 대해 박진식 의원은 “창3동 주민들의 안전과 신화초등학교 어린이들의 통학로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일 이었다. 주민들과 함께 성과를 이뤄낼 수 있어 기쁘고, 이번 우이3교 성능개량공사에 필요한 예산확보에 힘써준 서울시의회에서 힘 써준 김광수 시의원께 감사하다”며 “앞으로 공사가 완료되는 오는 12월까지 공사 진행 과정도 꼼꼼하게 챙겨 책임있는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김광수 서울시의원
-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맡아 공사예산 확보에 힘써
성능개선공사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 큰 과제였지만 지역의 민원상황을 잘 알고 있던 김광수 시의원(쌍문1·3동, 창2·3동)이 지난 2018년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우이3교의 성능개선공사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피력했고, 그 결과 서울시로부터 36억 원이라는 공사예산을 확보 할 수 있었다.
김광수 시의원은 “예산 확보과정에서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사업의 필요성을 집행부에 알려주셨고, 그러한 주민들의 대응에 집행부에서도 귀 기울였기에 큰 어려움 없이 사업예산을 확보 할 수 있었다. 주민들이 문제점에 대해 목소리를 내 주시지 않았다면, 사업이 진행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렸을 것이다. 지역의 변화를 위해 목소리를 내 주심 주민여러분들에게 감사하다”며, “이번 우이3교 공사가 안전하게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살필 것이며, 앞으로도 서울시의회에서 도봉구와 지역의 일에 두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진식 의원은 “‘창3동 신화초교 덤프트럭 통행제한’에 대해 문제 해결을 위해 수차례의 구정질문과 현장점검 등 끊임없이 노력해왔고, 김광수 시의원과 집행부의 협조로 ‘우이3교의 성능개선 설계용역’, ‘신창교 통행제한 표지판 설치’, ‘우이1교(우이교) 통행제한 완화’라는 성과를 이뤄냈다”며 “이같은 성과를 이뤄낼 수 있도록 뜻을 모아 준 창3동 주민들에게 감사한 마음이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주민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량 성능개선(性能改善)공사란, 교량의 차량통행하중, 내하력 등 교량 성능을 더 좋게 향상시키는 공사로서, 우이3교의 경우 총 중량 32톤 차량까지 통과 가능(2등급 교량)한 것을 총 중량 40톤 차량까지 통과 가능(1등급 교량)하도록 성능을 높이는 공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