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9. 05. 22.


이제 갈등은 그만~

온라인투표시스템(K-voting)

  김정선      성북구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계장              

선거관리위원회가 대통령선거, 국회의원선거, 지방선거와 같은 공직선거를 관리한다는 것을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각종 생활주변선거까지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우리 주변에서는 학교 임원선거부터 아파트 대표선거까지 많은 선거들이 치러지고 있으나 공직선거에 비해 관리가 미숙하여 부정선거 시비가 초래되고 있고, 관심도 부족으로 투표율이 높지 않아 대표성에 문제가 제기되는 등 갈등의 여지가 남아있다.


이에 우리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이러한 갈등을 공정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2013년 11월 온라인투표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온라인투표시스템은 각종 단체의 의사결정 투표, 대표자 선출 등 선거에서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을 사용하여 투·개표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온라인투표시스템의 이용으로 오프라인투표의 시간적·장소적 한계를 극복하여 선거인은 직접 투표 장소에 가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투표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간편하게 투표 참여를 도모함으로써 투표율을 높이고 사람들의 의사를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온라인투표시스템 이용에 대리투표의 문제, 선거결과에 대한 불신 등 보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을 수 있으나 통신사 휴대폰 보안인증, 키 분할(투표 전 개표암호를 여러 개로 쪼개어 보관한 다음 개표 시 모든 암호가 입력되어야 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을 이용한 사전 개표 방지 등을 통해 투명한 선거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조치하고 있다.


실제로 이러한 시스템 보안 및 안정성은 주요 정당 경선을 통하여 입증되었으며 이에 따라 최근에는 공공기관 및 각종 사회단체의 정책결정이나 갈등해소를 위한 의견수렴 분야까지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선거관리위원회의 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선거과정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은 투표 당사자 사이의 첨예한 갈등으로 인한 대립과 불복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도 하다.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선거관리위원회 또는 온라인투표시스템홈페이지(www.kvoting.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민주주의는 시민의 참여 속에 자라고 성숙한다. 시민의 참여는 생활속에서부터 실천되어야 하며 생활주변의 선거에 공정하고 간편한 온라인투표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민주주의의 꽃이 활짝 피어나기를 바란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