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0. 08. 12.


강북구의회 제8대 후반기 이정식  부의장
“소통과 화합이 이루어지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힘쓸 것”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제8대 강북구의회 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된 이정식 의원은 지역주민을 잘 섬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정식 부의장은 ‘민심이 천심’이라는 명언을 좌우명으로 삼고 주민들의 작은 소리에도 귀기울이며 활발한 의정활동을 통해 주민들에게 신뢰를 얻고 있다. 그가 얼마나 강북구민들의 신뢰를 받고 있는지 잘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능력과 인품을 두루 갖춘 이정식 부의장이 향후 강북구에서 어떤 정치행보를 이어 나갈지 그의 역할이 주목된다.


또한 그는 “앞으로 후반기 2년도 주민들의 참뜻을 실현할 수 있는 열린 의회로 구민의 대표기관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며 “이를 위해 우리 14명 의원들이 단합해 뜻을 모으고 구 발전과 주민복지 증진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부의장으로서의 역할에 소임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제8대 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된 소감은?

저를 지지해 주시고 성원해 주신 존경하는 구민들과 동료의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지난 6년 동안 지역의 일꾼으로 주민의 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고 먼저 현장에 달려가 답을 찾고자 노력해 왔다. 앞으로도 어떤 일이든 저를 찾는 곳에 먼저 달려가 주민들의 고민을 경청하고 공감하도록 하겠다.


또한 부의장으로서 의장을 보좌하면서 의회 본연의 임무인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이 강화될 수 있도록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전력을 다하겠다. 특히 소통과 화합이 이루어지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
 


▲ 제8대 후반기 의회 부의장으로서의 역할은 어떻게 펼쳐 나갈 예정인지?

앞으로 2년의 임기 동안 구청 집행부와 의회 간, 의원들과 의장단 간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구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 일 잘하는 의회라는 말씀을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동료 의원들 간의 간담회 자리를 수시로 마련해 대화를 통한 소통과 화합을 이끌어 내겠다. 이를 바탕으로 의회 본연의 임무와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하고, 의장과 함께 강북구의회가 발전하는 의회, 구민과 함께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집행부를 확실하게 견제하고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라 오로지 주민의 편에서 모든 일을 꼼꼼히 살필 것이라는 약속을 드리고 싶다.


선심성 행정과 전시행정을 사전에 막는 야당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것을 다짐한다.


 ▲ 앞으로의 의정활동 방향에 대해서 말씀해 주신다면?


구민을 위한 일이라면 모든 일이 중요하다는 마음으로 의정활동에 매진할 것이다. 지역에서의 활동도 중요하지만 부의장으로서 강북구 전체를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키워 강북구의 전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


구민들의 삶과 복리 증진을 위해서라면 지금까지 해왔듯이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달려가는 초심을 잃지 않을 것이다. 부의장으로서 의장을 보좌하는 일은 물론 동료 의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동료 의원들과 함께 구민들이 맡겨주신 임무를 충실하게 수행해 나갈 것이다. 그래서 후반기 2년 동안은 부의장으로서 의원들 간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간담회 등 다양한 자리를 통해 강북구의회의 내실을 기하는데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또한 의원들간 갈등이 발생했을 때 이를 중재하고 해결하는 것 또한 부의장의 가장 큰 역할이 아닌가 한다.


아울러 주민을 대변하는 의원으로서 청렴성과 도덕성을 갖춘 투명하고 보다 성숙한 강북구의회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구민들과 동료의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부의장이라는 소임을 맡겨주신 구민들과 동료의원들에게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구민들께서 보내 주신 지지와 성원으로 지난 6년을 달려왔다. 앞으로 부의장으로서 2년의 임기 동안 구민들을 위해 더욱 헌신하며 보답하는 자세로 의정활동을 이어나갈 것을 약속드린다.


코로나19 감염병의 지속으로 구민들께서는 어렵고 힘든 상황이신 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언제든 어려운 일이 있으시거나 힘든 일이 있으시면 부의장실은 항상 열려 있으니 찾아오시거나 연락주시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하겠다.


구민의 입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구민이 공감하고 구민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


후반기 임기를 마쳤을 때 구민들과 동료 의원들로부터 부의장으로서의 역할을 잘 해냈다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끝으로 이정식 부의장은 의회와 집행부는 달리는 수레의 두 바퀴를 비유했다.


그는 “나란히 굴러가는 두 개의 수레바퀴 중 한 바퀴만 틀어지더라도 절대로 굴러갈 수 가 없다. 이와 같이 주민을 위해 달리는 일에 너와 나 따로따로는 있을 수 없다”며 “강북구 발전과 구민 복지를 위한 일에는 당리당략을 떠나 적극 협조할 것이지만, 집행부의 잘못에 대해서는 질책하고 올바르게 나갈 수 있도록 감시와 견제 기능을 성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특히, 이 부의장은 “‘백 마디 말보다 한 번의 실천이 중요하다’는 말처럼 말을 앞세우는 강북구의회가 아니라 행동으로 실천하는 의회가 되도록 의장을 비롯한 동료 의원들과 합심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주민의 눈높이에서 가장 아름답고 깨끗하며 성실한 의회상을 정립할 수 있도록 견인차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여 강조했다.


강북구의회 제8대 부의장으로 선출된 이정식 부의장은 앞으로 당리당락을 떠나 강북구의회가 주민들로부터 신뢰받고 화합하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항상 본인 스스로가 부족하다고 말하며 주민을 위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주민의견을 수렴해 지역과 구청을 오가는 등 끝까지 해결하는 성의를 보이고 있는 이정식 부의장, 그의 하반기 역할이 주목되고 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