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0. 09. 09.
성북구의회, 제277회 임시회 개회
코로나19 예방과 확산방지에 총력
(시사프리신문=김영국 기자) 성북구의회(의장 김일영)는 지난 9월 3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77회 성북구의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14일간 의사일정에 들어갔다.
이번 임시회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개회 전 본회의장과 각 상임위원회실에 대해 김일영 의장, 진선아 부의장, 양순임 운영위원장, 안향자 보건복지위원장, 김세운 행정기획위원장 등이 의회를 직접 방역하였으며, 의원과 참석 직원 모두 발열체크와 마스크 착용 지침을 준수하도록 철저한 방역 속에 개회됐다.
이번 임시회 주요 심사 안건은 총 22건으로 ▲성북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학동 의원 대표발의) ▲성북구 성북문화원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안향자 의원 대표발의) ▲성북구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지원 및 위탁에 관한 조례안(이인순 의원 대표발의) ▲성북구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진선아 의원 대표발의) ▲성북구 동물보호 조례안(정혜영 의원 대표발의) ▲성북구 외국인 치안봉사단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한신 의원 대표발의)등 의원 대표 발의 조례안 6건과 ▲2020년도 주요 업무보고 청취의 건 ▲2020년 제3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성북구 도서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을 심사할 예정이다.
또한 성북구 온종일 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안 ▲성북구립 정릉실버복지센터 외 3개소 민간위탁 구의회 동의안 ▲성북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민간위탁 구의회 동의안, ▲성북구 장위 재정비 촉진지구 장위14구역 촉진계획 변경 의견청취안 ▲미아중심 재정비촉진계획 결정(경미한변경)안 의견청취(안) ▲예비비 사용내역 보고의 건 ▲성북구 부조리 신고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성북구 적극행정 운영조례안 ▲2020년도 공용청사 및 공공시설 건립 기금 운용계획 변경안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아동·청소년 전용 도서관 건립 부지 매입]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석관동 청소년 문화예술시설 조성 부지 매입 및 신축] ▲성북구 마을·사회적경제센터 민간재위탁 구의회 동의안 ▲성북구 폐기물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6건이다.
김일영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오늘은 후반기 첫 임시회의를 개최하는 뜻깊은 날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 우리 성북은 코로나 청정지역으로 손꼽혀 왔으나 8월, 중순 이후, 폭발적으로 재확산되고 있어 그동안의 노력은 빛을 잃었고 주민들의 불안감과 공포심은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현재, 우리 모두는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세계에서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다. 서로 서로가 감염의 고리를 차단하기 위하여 치열하게 노력해야 할 때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우리 의회는 제8대, 후반기 원구성을 원만하게, 마무리하였다. 여러 의원님들께서 모아 주신 마음을 항상 가슴에 새기면서, 의원님들과 함께 후반기 성북구의회를 힘차게 이끌어 나가겠다. 그리고 집행부에서는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들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의회와 협력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린다. 또한 주민 생활과 밀접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편성된 추가 경정 예산안 등 여러 가지 안건들을 적절한 곳에 적합하게 편성되었는지 세밀하게 심사하여 주시고 집행부에서는 상정된 모든 안건이 잘 처리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하게 준비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특히, 이번 임시회에서는 성북구에서 ‘2020년도 제3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제출’함에 따라 277회 임시회의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을 선출했다. 보건복지위 소속은 김오식, 이인순, 한건희의원이 선출됐고,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노원정, 이광남, 한신의원이 선임됐고, 행정기획위원회 소속의원으로는 김우섭, 오중균, 정혜영의원이 선임됐다. 예결위 위원장으로 국민의힘 소속 한건희 위원이 선출됐다.
주요 일정은 1차 본회의 이후 9월 15일까지 각 상임위원회별로 2020년 제 3회 추경예산안 등 각종 의안심사가 진행되고 9월 10~15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9월 16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상정된 안건 처리를 끝으로 임시회를 마무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