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0. 12. 17.
월곡1동, 주민 불편사항 해결하는 우리동네주무관!!

성북구(구청장 이승로)월곡1동(동장 김종환)직원들은 코로나19 지역 확산에 대응하기 위하여 우리동네 주무관으로 주민들이 생활하면서 겪는 크고 작은 불편사항을 해결하는 해결사 역할을 하고 있다.
월곡1동 우리동네주무관은 복지플래너, 방문간호사와 함께 성공적인 찾동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저소득층 주민을 방문하고 건강 체크 및 생활 불편사항 등을 청취하고 도움을 주는 활동과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사항을 조기 적출하여 처리하는 노력으로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있는 등 관내 현장을 찾아 동네와 주민을 살피는 역할과 주민들과 소통을 통해 주민간의 관계를 촉진하고 생활민원 청취,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월곡1동에서는 복지통장댁 앞에 동네방네 소통함 15개를 설치하여 코로나19 비대면으로 주민들과의 소통에 힘쓰고 있다.
동네방네 소통함 설치 운영은 동네 구석구석을 살피는 현장소통 강화 차원에서 코로나19 지역 확산의 대응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하여 주민들과 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있어 주민들과 소통의 창구로 운영하여 생활이 어려운 복지사각지대 자원 발굴 및 주민들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사항 등을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운영 되고 있으며, 우리동네주무관이 소통함을 관리 운영 한다.
월곡1동 동네방네 소통함은 매주1회 우리동네주무관이 소통함을 열어 복지사각지대 생활이 어려운 가구의 도움 요청 시 복지플래너와 가정방문 상담으로 도움을 주고 주민들의 일상생활 불편을 주는 사항에 대하여서는 경미한 사항이면 즉시 해결하고, 시일이 걸리는 사안에 대해서는 구청 주관부서에 건의 및 제안으로 조속한 시일 내 해결방안을 찾아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는 시스템으로 운영한다. 김종환 월곡1동장은 월곡1동의 1호 ‘우리동네 주무관’이며, 동 주민센터 직원들이 ‘통’ 단위의 구역을 담당한다면 동장은 동 전체를 살피는 우리동네 주무관으로써 역할을 다하고 있다.
김종환 월곡1동장은 “찾동을 시행하면서 지역주민의 일상에 접근해 지역 현안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주민들과 소통하는 해답은 우리동네주무관”이라며 “주민들은 누구나 우리동네주무관을 통해 생활민원 처리부터 마을의 문제 해결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