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1. 01. 06.
새해에도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박겸수(강북구청장)
사랑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주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웠던 한 해 동안 아낌없는 성원으로 함께해 주신 구민 여러분께 감사와 존경의 인사를 드리며, 새해는 모든 구민과 같이 그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는 한 해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지난해 우리 강북구는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평가에서 6년 연속 최우수등급을 받고, 정부합동평가에서 8년 연속 우수구로 선정되는 등의 결실을 맺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새해에도 구민과의 약속을 최우선으로 실천해 나가고 정책의 실행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우리구는 코로나19가 지속됨에 따라 보다 정밀한 방역으로 지역사회 감염 전파를 막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새해에도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대민서비스가 중단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1년은 민선7기의 주요 사업들의 결과물이 하나 둘씩 눈앞에 펼쳐지는 중요한 해입니다.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고 현실이 될 수 있도록 더욱 풍요로운 삶터를 제공해 역사문화관광도시를 실현하고 풀뿌리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온 행정력을 쏟겠습니다.
수유1동, 4.19사거리 일대, 인수동에서 도시재생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주민 중심의 관리형 주거환경개선사업이 꾸준히 진행 중입니다. 앞으로 지구단위 계획수립과 재정비를 통해 서울 동북부 중심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지난 10년간 추진해 온 북한산 역사문화관광벨트사업의 결실로 우이동 캠핑장 내 청자가마터 체험공간을 조성하고, 1박 2일 스토리텔링 관광코스로서 가족캠핑장을 개장하게 됩니다. 산악전시체험관, 국제규모의 인공암벽장과 진달래 도시농업체험장도 문을 엽니다.
4.19사거리 일대가 ‘역사문화예술 특화거리’로 재생돼 탐방객을 위한 접근성과 편의성이 증진될 것이며, 전국적 보훈행사인 4.19혁명 문화제를 보다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준비해 전 국민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미세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담배꽁초 수거보상제를 실시하고, 투명페트병과 비닐 등 분리배출 홍보를 강화해 자원순환의 기틀을 구축하겠습니다.
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개관, 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을 확충하고, 번동 지역에는 서울시 어린이 전문병원이 2026년까지 건립될 예정입니다. 첫째아이부터 지급되는 출생축하금, 중·고등학교 신입생을 위한 입학지원금 보조 등 복지와 교육기반을 탄탄히 다지겠습니다. 또 주민자치회를 확대 운영하고 마을활력소를 활성화해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사랑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지금은 코로나19에 대응하며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우리 모두가 한마음 한 뜻이 된다면 이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더 나은 새해를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도 구민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구정 현안 업무를 더욱 더 세심히 챙기겠으며, 도전과 발전을 거듭하는 ‘희망강북’이 되기 위하여 ‘구민이 주인되는 행정’을 펼쳐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