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1. 01. 06.


새로운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또 다른 새 희망을




▲오승록(노원구청장)




존경하는 노원구민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경자년이 저물고 신축년(辛丑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2021년 새해를 맞아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치고, 계획하신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위기로 혼란스럽고도 힘겨운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 노원은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코로나19 예방과 차단에 온 행정력을 집중해 왔습니다. 


마스크 품귀현상이 극에 달하던 지난해 3월, TF팀을 구성해 마스크 110만 장을 확보하여 전국 최초로 전 구민에게 배부하였습니다. 특히, 구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노원 면마스크 의병단\'은 국내는 물론 세계 4대 통신사와 독일 국영방송 등에서도 소개하는 등 국제적 화제가 되었습니다. 또한 18만 주민에게 확진자 동선 알림 문자 서비스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여 감염병 확산 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였습니다.


2021년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야 하는 해입니다. 지난해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민선7기 정책과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자연과 함께하는 휴식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우리 노원은 축복받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하여 생활 반경 내에서 여가활동과 문화생활까지 누릴 수 있는 최고의 힐링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불암산, 수락산, 영축산, 경춘선 등 4개 권역 힐링타운의 완성도를 높여가고, 수락산 동막골에 서울시 최초의 자연휴양림을 조성하여 쉼과 치유의 공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묵동천, 중랑천 등 동네 하천도 산책로와 시설물을 개선하고,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꽃화단을 조성해 쉼이 있는 생태하천으로 재탄생 시키겠습니다. 


‘문화’로부터 느끼는 행복은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고 다채롭게 합니다. 문화는 주민들의 생활권 안에서 일상적으로 누릴 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구민들이 동네에서도 수준 높은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도록 양질의 기획 전시 공연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겠습니다. 탈축제, 태강릉 문화제, 달빛산책 등 우리구 대표 문화축제의 품격도 한층 더 높이겠습니다. 경춘선숲길 거리예술제를 나비정원, 당현천 등 우리구 명소로 확대 운영하고, 버스킹 공연, 노원자동차극장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습니다.


행복은 모든 계층, 모든 분야에 고루 확산되어야 합니다. 일자리 및 건강과 연계된 복지 모델을 구현하고, 복지 사각지대는 계속하여 줄여 나가겠습니다. 올해 출범하는 어르신 행복주식회사와 일자리센터를 통해 어르신과 취약계층을 위한 안정적이고 생산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찾아가는 이동건강버스, AI·IOT기반 어르신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등을 추진하여 100세 시대 명실상부한 건강도시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노원은 25개 자치구 중 최다 학군을 보유하고, 서울시 최초의 수학문화관, 서울시립과학관, 청소년직업체업센터, 노원우주학교 등 수준 높은 공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교육 특구입니다.


올 한해도 우수한 교육자원을 내실 있게 운영해 미래에 대한 탄탄한 밑그림을 그리고, 노원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아이와 부모가 행복한 노원을 만들기 위해 공동육아방과 아이휴센터를 확충하는 등 생활권 내 돌봄기관 구축을 추진하겠습니다.


지난해 개관한 노원 아이돌봄센터가 ‘노원형 돌봄’의 상징적인 시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빠르고 편리한 교통은 사람·물자·문화가 모여 드는 미래 중심지로의 도약을 위한 선결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이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수서~의정부간 KTX 연장선은 사업이 확정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강력히 촉구하겠습니다.


또, 노약자와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지하철역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설치 등 승강 편의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내일이 기대되는 노원은 생활터와 일터가 함께 있는 자족도시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노원이 직장과 주거가 근접한 명품 자치구로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창동차량기지 부지 내 바이오·의료 혁신단지 조성과 광운대 역세권 개발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야 합니다. 


지난해는 노원 100년 미래 성장의 밑거름이 될 의미 있는 성과들이 많은 한 해였습니다. 작년 3월 바이오·의료 혁신단지 조성을 위하여 서울시-의정부와 도봉면허시험장 이전 관련 상생협약을 체결하여 변화의 초석을 마련하였고, 11월 9일에는 노원구와 서울대병원과의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추진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올해 서울대병원과 공동 TF팀을 구성하여 사업 실무절차를 함께 수행하는 등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노원이 세계 최고의 바이오·의료 단지조성을 통해 활력이 넘치는 새로운 미래혁신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광운대역세권 미래복합도시 개발은 2022년도 사업시행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절차를 앞두고 있습니다. 올해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광운대역 물류기지 내 시멘트 사일로 철거를 시작으로 이 일대가 동북권의 새로운 주거문화 신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노원구민 여러분!


2021년 신축년 우리는 새로운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또 다른 새 희망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구민은 우리구가 나아갈 방향의 나침반입니다. 구민이 원하는 것이 가장 좋은 정책입니다. 구민 여러분이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변화, 생활에 편리함을 더하는 유익한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저를 비롯한 노원구청 직원 모두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1년 1월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