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1. 04. 21.


성북구의회, 제282회 임시회 개회, 올해 개원 30주년 기념식도 함께!
성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 결정, 12건의 조례개정 심의하고 23일 폐회

(시사프리신문=김영국 기자)       성북구의회(의장 김일영)는 4월 15일 제282회 임시회를 개회, 9일간의 의사일정을 시작했다.


특히 본회의를 개회한 4월 15일은 성북구의회를 처음으로 개원하고 의정활동을 시작한 지 30주년이 되는 날로 더욱 뜻 깊은 의미를 가진다.


이날 개회사에서 김일영 의장 역시 “지방자치 부활 3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를 맞아 주민 주도로 지방자치의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깊은 감회를 전하고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 및 안건 심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제1차 본회의에서는 2021년도 성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 등을 처리하였고, 직무발명 활성화에 관련해 김세운 의원이 5분 자유발언에 나섰다.


김세운 의원은 성북구의 직무발명 심의위원회가 10년간 한 번도 개최되지 않는 등 공무원의 직무발명이 활성화되지 못한 데 아쉬움을 표했다. 또한 구청 소속 공무원 대상의 관련 교육을 비롯한 직무발명 제도 활성화를 통해 정책 아이디어 발굴을 지원하기를 제언했다.


한편 이번 임시회에 상정된 주요 안건은 ▲서울특별시 성북구 생활주변 위험수목 처리 지원에 관한 조례안 (임현주 의원 대표발의) ▲서울특별시 성북구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안 (김일영 의원 대표발의) ▲서울특별시 성북구 청년지원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우섭 의원 대표발의)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우섭 의원 대표발의) ▲서울특별시 성북구 사회복지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신규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위탁 구의회 동의안 ▲서울특별시 성북구 문화예술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성북구 미아중심재정비촉진지구 신길음1재정비촉진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 의견청취안 ▲서울특별시 성북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성북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성북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안 ▲2021년도 성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 등 12건이다.


제282회 임시회는 4월 15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4월 23일 폐회한다. 개회 다음날인 16일부터 22일까지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상정된 안건을 심의하고 23일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적으로 의결한다. 이어 6월 7일 개회하는 제283회 제1차 정례회에서는 14일의 일정동안 행정사무감사 실시 및 결산 안 승인 등의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