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1. 04. 21.


성북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가 강연 수강


성북구의회(의장 김일영) 의원연구단체가 의원 역량개발을 위한 초청 강연을 청취했다.


지난 4월 8일 오전 ‘성북 역사문화자원 정책개발 연구모임’(대표의원 안향자)은 구의회 회의실에서 소속 의원을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지난달 2회에 걸쳐 성북동·장위동·석관동에 소재한 역사문화 유적지를 탐방한 데 이어 한층 높은 전문성을 기하기 위해 전문가를 초빙한 것이다. 이날 강연에서는 최근 현대 사회의 변화와 그에 따른 문화 양상을 두루 살펴보았으며 토론에서는 앞으로 성북구가 문화 향유의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차후 진행될 연구용역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성북구 바른 조례 연구모임’(대표의원 정혜영) 역시 4월 9일과 15일 2차례에 걸쳐 지방자치법 전면개정 및 조례 입안·심사 등에 대한 강연을 수강했다.


지방의회의 큰 화두로 떠오른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변동사항을 점검하고 그에 따른 의회의 준비사항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기 위함이다. 특히 원활한 조례 발굴 및 벤치마킹을 위해 조례 심사와 관련된 일련의 과정을 짚어낸 강의는 의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상기 2개 의원단체는 각 연구 분야에 알맞은 현장탐방과 실태조사를 계획 중이며 오는 가을까지 강연 및 토론 등의 정기적인 활동이 예정되어 있어 향후 연구에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