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1. 07. 15.


성북구, 4차 대유행 돌파 위한 비상대책 수립
이승로 성북구청장 특별 담화문 발표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긴급 특별방역, 야간 신속 대응반, 임시선별검사소 추가 운영 등 4차 대유행 돌파를 위한 비상 대책을 수립했다.


지난 12일부터 2주간 수도권에 새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적용을 결정한 정부 방침에 따른 조치이다.


성북구는 우선 8일에서 23일까지 2주간 ‘긴급 특별방역 주간’을 전개한다. 7대 취약시설( ▲학원·교습소(교육부) ▲ 실내체육(문체부) ▲ 종교시설(문체부) ▲ 노래연습장(문체부) ▲ 목욕장(복지부) ▲ 유흥시설(식약처) ▲ 식당?카페(식약처))에 대하여 성북구, 중앙부처, 경찰이 합동 점검에 나선다. 점검은 수시·불시로 진행하며 원스트라이크 아웃 시행에 맞춰 위반 시 강력 조치한다.


이에 앞서 성북구와 성북·종암경찰서는 8일 사전 협의를 통해 특별방역기간 단속과정에 경찰이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데 뜻을 모은 바 있다.


야간 신속대응반도 긴급 특별방역 주간과 동일하게 8일부터 23일까지 2주간 운영한다. 매일 20시에서 23시까지 하나로 거리 등 20~30대 밀집지역을 집중 순찰한다. 방역 수칙 위반 사항은 신속하고 강력하게 대응한다.


성북구 관계자는 “엄중한 상황을 고려 원스트라이크 아웃을 적용하여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늘어나고 있는 선제검사에 대응하여 임시선별검사소도 추가 운영한다. 현재 구청 앞 바람마당 임시선별검사소 외 유동인구가 많은 길음역 5번 출구 앞 어울림마당에 추가 임시선별검사소도 설치한다. 14일부터 상황종료시까지 운영한다. 운영시간은 평일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주말은 오전 10시부터 15시까지이다. 무증상 감염원 차단을 위해 검사를 원하는 일반시민 누구나 증상유무, 역학적 연관성과 상관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비인도두말CPR, 실명검사 방법으로 진행한다.


방역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백신접종의 속도도 높인다. 성북구는 지난 4월 구 청사 내 예방접종센터를 시작으로 민간위탁의료기관 121개를 지정하여 백신접종에 박차를 가해 왔다. 이달부터 종암동 박스파크에 제2예방접종센터를 신설하여 9월까지 구민 30만 여 명 1차 접종 완료를 목표로 접종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승로 구청장도 9일 긴급 담화문을 발표하고 새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구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 구청장은 선제적 방역대책과 함께 구민의 자발적인 방역수칙 준수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임을 강조하며 모임, 외출 자제, 선제검사 동참 등을 통해 4차 대유행 돌파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호소했다. 


■ 이하 담화문 전문


존경하는 성북구민 여러분. 성북구청장 이승로입니다.


정부가 12일부터 2주간 수도권 지역에 사회적 거리두기 최고단계인 4단계 적용을 발표했습니다. 우리 성북구도 23일까지 2주간 긴급 특별방역 대책을 수립하여 코로나19 재확산이 진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 설치하고, 운영시간을 연장하여 검사 역량을 최대한 확대하겠습니다. 늘어나고 있는 선제검사에 대응하여 보건소, 구청 앞 바람마당 임시선별검사소와 함께 길음역 5번 출구 앞 어울림마당에 추가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하여 14일부터 운영할 예정입니다.


둘째, 방역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백신접종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4월 구 청사 내 예방접종센터를 시작으로 민간위탁의료기관 121개를 지정하였고 이달부터 종암동 박스파크에 제2예방접종센터를 신설하여 9월까지 구민 30만여 명 1차 접종 완료를 목표로 접종의 속도를 보다 높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상생활 속 방역활동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우리 구 감염발생 특성에 역점을 두고 감염위험이 높은 다중이용시설과 밀집도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경찰과 협력하여 적극적인 방역활동과 엄격한 시설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방역의 든든한 동반자, 성북구민 여러분! 지금 이 마지막 고비를 넘어야 합니다.


선제적 방역대책과 함께 구민 여러분의 자발적인 방역수칙 준수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입니다. 모임과 약속을 자제하시고, 퇴근 후 바로 귀가하여 외출을 자제하시는 등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력과 동참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