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1. 07. 15.


성북구의회 박학동 의원 5분발언
월곡역 부근 교통정체는 북부간선도로 진입이 근본원인, 정릉방향 통과차량 때문 아니다?  



(시사프리신문=김영국 기자)    


[박학동의원 5분 발언 전문]


존경하는 김일영 의장님과 동료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월곡1ㆍ2동, 길음2동 지역구 의원인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박학동입니다.  


저는 그동안 월곡역 부근의 극심한 교통 정체 문제와 서울시의 고가도로 추가설치 계획에 대하여 두 차례의 구정질문을 포함하여 여러 차례에 걸쳐 문제 제기를 해온 바 있습니다. 최근 하향램프 추가설치에 대한 월곡동 주민들의 민원이 심각해진 상태입니다. 저는 오늘 절체절명의 심정으로 다시 한 번 이 문제를 환기시키고자 합니다. 집행부의 입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월곡역 부근 교통정체 주요 원인 내부순환로 월곡IC에서 북부간선도로 월곡IC로의 진입 차량과 내부순환로 월곡IC에서 정릉로 및 종암로의 통과 차량의 동선이 중복되기 때문입니다. 


교통량을 분석해 보니 내부순환로 월곡IC 하향램프에서 정릉로 방향 교통량은 60%, 화랑로 방향 교통량은 25%, 북부간선도로 월곡IC 상향램프 진입 교통량은 15%로 분석돼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순환로 월곡IC 하향램프를 추가 설치 할 경우 정릉로 방향 교통량 60%를 분산시킴으로써 월곡역 주변 교통정체를 해소할 것이다.” 저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하향램프 추가설치에 대하여 문제 제기해 왔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내부순환로 하향램프 추가설치로 약 155억 원이라는 막대한 세금이 지출되는 동시에 지금도 고가도로와 램프로 인하여 열악한 도시 주거환경을 감수하고 있는 우리 성북구의 수십 년 이상 지속될 수밖에 없는 구조물을 새로이 감수해야 하는 중대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월곡역 부근 교통정체의 근본원인은 성북구민들과 무관하게 내부순환로 월곡IC를 통하여 일시적으로 내려왔다 다시 북부간선도로 월곡IC로 진입하려는 차량 때문이지 내부순환로 월곡IC에서 정릉방향으로 향하는 통과차량 때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금도 하향램프에서 정릉방향 차량의 흐름은 신호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지체현상 외에는 크게 문제되고 있지 않습니다.  


셋째, 하향램프 추가설치의 목적이 본래의 목적인 월곡역 부근 정체를 해결하는 것인지, 내부순환로 자체의 정체 문제를 해소하는 것인지, 정릉 방향 교통 흐름을 개선하려는 것인지 불분명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넷째, 하향램프 추가설치의 근거가 되고 있는 서울시 용역보고에 따르면, 2040년 기준으로 하향램프 추가설치 시 월곡역 교차로 부분의 평균 지체시간은 5.3초 감소되고, 월곡역 교차로 부분은 13.5초 감소되며, 동덕여대 입구 부분은 2.8초 감소, 성북트리즘빌딩 교차로 부분은 5초 감소되고, 종암사거리 부분의 평균 지체시간은 오히려 25.5초 증가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본 의원의 생각에는 하향램프가 추가로 설치된다면 개선효과는 일시적일뿐 추가로 유입되는 차량으로 인하여 정체현상은 다시 반복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용역보고서에 하향램프 추가설치 시 효과분석 결과를 그대로 받아들인다 해도 월곡역 부근의 정체는 미미하게 감소하고, 지금도 심각한 종암사거리 교통정체는 가중된다는 것입니다. 즉 그 실익은 너무 미미하고 감수해야 하는 주민들의 피해는 크다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집행부에 요청 드립니다.  


첫째, 월곡등 주민들의 반대민원에 대하여 깊게 고민하여 진지한 대책을 세워주시기를 바랍니다. 둘째, 월곡역 부근 교통정체의 근본적인 원인이 북부간선도로 진입 차량 때문인지, 정릉방향 교통흐름 때문인지, 그 무엇인지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재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지금이라도 하향램프 추가설치에 대하여 백지상태에서 전면 재검토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넷째, 월곡역 부근 교통정체의 근본적인 원인은 북부간선도로 월곡IC 상향램프 진입차량에 대한 통제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숙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일원의 애로와 고민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내부순환로 하향램프 추가설치에 대하여 의사결정과 현실적인 공사 집행이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의 결과물을 생각할 때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부디 전향적으로 검토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