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1. 09. 01.
사학의 명문으로 거듭나는 한성대학교, 창의융합적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대학
문·이과 구분 없이 적성에 맞는 전면적 전공 트랙제 시행
수시비중 87% (1,277명 선발), 학생부종합 한성인재전형 서류평가 100% 300명 선발
9월 10일(금) 10시부터 14일(화) 18시까지 5일간 수시모집 원서접수 실시
(시사프리신문=김영국 기자)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교육 선도
한성대는 대학혁신을 위해 ‘미래를 디자인하는 창의융합 교육선도대학’이라는 새로운 대학비전을 수립했다. 본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창의융합 인재양성 ▲학생성공 지원교육 ▲미래지향 교육환경을 대학발전계획 목표로 설정하여 창의융합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한성대는 창의융합 전공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교육체제를 학과제에서 전공 트랙제로 변경하였고, 전체 모든 학부·세부전공을 대상으로 경계 없이 전공 트랙을 선택하게 한 것은 한성대가 처음이다. 학생들은 졸업 전까지 제한 없이 문·이과 구분 없이 적성에 맞는 전공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비교과교육과정, 진로·취창업 프로그램, 현장실습프로그램, 장학제도, 국제교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창의적 인재가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추도록 힘쓰고 있다.
▲ 문학문화콘텐츠학과와 AI응용학과 신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사회는 대학에 전문적인 지식과 융합적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2022년부터 신산업 융합교육을 선도하는 ‘창의융합대학’을 신설하여, AI응용학과와 문학문화콘텐츠학과를 운영할 계획이다. 문학문화콘텐츠학과는 디지털미디어 활용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스토리텔링 창작 ▲표준커뮤니케이션 ▲디지털미디어기술활용 ▲창업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하고자 신설 되었으며, AI응용학과는 AI기반 기술을 다양한 산업에 통합적으로 적용,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AI시스템 분야 ▲ICT기술융합 분야 ▲스마트홈/스마트팩토리/스마트시티 분야 ▲ICT솔루션 분야 진출을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또한 최근 고등교육 기관들의 주요 관심사항인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원격교육의 질적 향상과 교수-학습의 수월성 제고를 위해 질 높은 원격수업 콘텐츠의 제작 및 운영을 위한 스마트원격교육센터를 설립하였다. 본 센터에서는 ▲원격수업 및 교육매체에 대한 연구・개발 ▲원격수업 및 교육매체 제작 지원 ▲원격수업 질 관리 체제 구축・운영 ▲학습관리 플랫폼(LMS) 구축 관리 ▲원격수업관리위원회 운영 등 온・오프라인 통합 교육의 질적 수준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아래 박스에서는 한성대가 추진하는 주요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담았다.
▲ 상상파크 & 창의융합교육원
한성대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학생들에게 신산업 수요를 반영한 창의융합교육을 실시하고, 각 전공분야에서 첨단 기술분야의 활용능력을 지닌 창의적 전문인을 육성한다. 창의융합교육원(C&C School)은 융·복합 트렌드를 반영한 신산업 수요 및 직무능력 중심의 융합모듈 교과목과 학제 간 융합(심화) 프로젝트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 수요가 많은 Big Data, AI, VR·AR, IoT의 분야의 진출을 위해 해당 분야의 융합모듈을 운영 중이며, 또한 출판물/영상물 편집 분야 진출을 위한 Dual Editor 융합모듈을 통해 유망 산업분야 실무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융합모듈 교육 과정을 이수한 경우, 학위증에 ‘융합모듈 이수’ 사항이 명시된다. 창의융합교육원(C&C School)과 창의융합 실습공간인 상상파크와 상상파크 플러스는 한성대의 융합교육 플랫폼으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융합인재 양성의 산실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전공 트랙제 기반의 창의융합 교과 개발·편성
한성대는 4차산업혁명 대비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최소 단위의 전공교육과정인 ‘트랙제 교육과정’을 국내 대학 최초로 도입하였다. 트랙제 교육과정은 급변하는 사회수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직무능력 중심 교육과정으로, 다양한 트랙 선택의 조합으로 학문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학생들은 우리대학의 48개 트랙 중 2개 트랙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으며 졸업 전까지 변경도 가능하다. 1학년은 전공탐색 및 융합교육의 기초를 쌓는 시기로 트랙(전공) 및 융합 기초, 융합 교양 교과목을 수강한 후, 2학년 진학 시 본인의 제1, 2트랙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심화 및 융합전공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전공 외에 미래 신산업 수요 관련 직무능력 중심(AI/빅데이터/메이커/스마트팩토리 등) 융합교육과정인 ‘융합모듈’, 단기간에 첨단기술과 지식을 집중교육하고 취업까지 연계하는 ‘Micro Colleg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교과이수 단위 준수 범위 내에서 집중적으로 수업편성을 운영하는 집중이수제, 2학기 이수학점 중 최대 9학점까지 여름방학기간 동안 이수할 수 있는 상상더학기, 학생 스스로 주제와 방법을 선택하여 학기를 직접 설계하는 내가그린학기 등의 유연학사제도 또한 확대 운영 중이다.
▲ 학생 학습역량 증진을 위한 비교과교육과정 제공
한성대는 정책의 중심을 교육의 질 제고에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교육학을 전공한 교수 및 연구원을 대폭 증원했다. 전공 교수와 함께 교육 개선을 위한 각종 위원회를 조직하여 대폭 증가된 예산을 바탕으로 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체계적인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인재상과 교육목표를 정비했고, 교육과정을 개선했으며 교수방법을 혁신했다. 이러한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노력에 수반하여 교육혁신원에서는 다양한 비교과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의 학습역량을 증진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학습코칭 프로그램(한성튜터링, 학습컨설팅, 학습법워크숍), 성장잠재력 확충 프로그램(HS리더십프로그램), 연구능력 향상 프로그램(낙산학습공모전, High Success Project) 등을 운영하고 있다.
▲ 진로 계획에서 취·창업까지 원스톱 로드맵 제공
한성대는 체계적인 진로교육 및 학생주도적 진로개발을 위해 HS 진로설계 프로그램, HS트랙진로탐색 프로그램, 진로탐색학점제, 진로멘토링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재학생의 취업역량강화를 위해 국내외 현장실습(인턴십), 취업멘토링, 직무특강, 직무아카데미 등을 운영하여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한성대만의 기술・디자인 창업 활성화를 위해 융합형 창업지원체계를 구축하고, IP(지식재산)기반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또한 학생은 실무역량을 함양하고, 기업은 인재를 확보하도록 현장실습프로그램(IPP형 일학습병행사업, 한성현장실습, K-Move 스쿨사업, 취업연계중점대학사업, 서울시정 대학생인턴십사업, ICT 인턴십 학점연계 프로젝트)을 운영하여 산업체수요에 맞는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소득분위 3분위 이내 학생, 등록금 전액(100%) 지원
한성대는 학생들이 학비 부담에서 벗어나 마음껏 꿈꾸고 목표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소득분위 3분위 이내 학생에게 등록금 전액 100%를 지원하고, 다자녀·다문화가정·형제자매에 해당할 경우 학기당 수업료 최대 100만 원 지원한다. 아울러 국내 최초로 자기개발 교육장학금을 마련하여 졸업까지 학생 1인당 100만 원을 지급하며, 한성대 인재상(창의적 전문인·포용적 사회인·열린 세계인)을 반영한 한성인재포인트(교과성적+비교과활동)를 활용하여 매학기 한성인재장학금을 지급한다.
▲ 미국 및 일본 인턴십 프로그램, 50여개 현지 기업에 연간 100명 이상 파견
한성대는 인재상의 하나인 열린 세계인 육성을 목표로 미국, 영국, 캐나다 등 영어권 대학, 중국 대학, 일본 대학 등 세계 여러 대학과 교류하여 학생들이 글로벌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교환학생, 단기 어학연수, 디즈니월드 파견, 국제봉사, 어학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기존의 교류대학(미국자매대학)들과 Zoom을 이용한 온라인 어학연수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대학생과 온라인 1대1 매칭을 통해 자국의 문화와 언어를 교류하는 Global Pal& Mentoring 프로그램 또한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