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1. 09. 01.
김진환 한성대학교 입학처장
전공 트랙제로 창의융합인재 양성…
문·이과 구분 없이, 적성에 맞는 전공 제한 없이 선택
(시사프리신문=김영국 기자)
▲ 2022학년도 수시모집 특징과 지원전략
한성대는 오는 9월 10일(금)부터 9월 14일(화) 18시까지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모집인원은 모두 1,272명으로 전체 모집정원의 77%다.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주목할 부분은 동일 학부 내에서 세부 트랙의 구분 없이 입학할 수 있으며, 2학년 진학 시에 트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큰 특징으로 볼 수 있다.
수시에 지원하는 수험생은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을 찾아야 한다. 교과 성적이 우수한 지원자는 자신의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감안하여 학생부교과전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학내 동아리 또는 학생회 활동을 성실히 수행한 학생이라면 학생부종합 한성인재 전형을 추천한다.
이외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특성화고교졸재직자 등은 학생부종합전형에 해당하므로 전형방법과 지원자격 등을 정확히 확인한 후 지원해야 한다.
전형 선택과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도록 한성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각 전형의 입시결과, 경쟁률 등 상세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또한 한성대학교는 일부 특정학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야간학부(과)가 운영되고 있으며, 주야 교차수강도 가능하다.
▲ 수능최저기준 적용 교과Ⅰ-342명 선발, 미적용 교과Ⅱ-240명 선발
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학생부(교과) 100%를 반영하며,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는 교과Ⅰ과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교과Ⅱ로 나뉘어져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 받는 교과Ⅰ의 경우 수능 2개영역 등급 합이 주간 모집단위는 7등급, 야간 모집단위는 8등급 이내로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이 완화되었다. 교과Ⅰ의 경우 평소 학교수업에 충실하고 수능을 차분히 준비한 학생들에게 적합하며 교과II는 수능최저기준 충족요건과 무관한 학생에게 더 적합한 전형이다.
▲ 학생부종합 한성인재전형 300명 선발, 면접고사 없고, 수능최저학력 기준 적용 없다.
2022학년도 학생부종합 전형의 경우 전년보다 79명이 증원된 300명을 모집한다. 학생부종합 한성인재전형의 핵심인 서류평가(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 영역과 자기소개서) 비중이 80%에서 100%로 확대되었으며 작년부터 고교 블라인드 평가가 도입되었다. 특히 본교의 경우 별도의 면접고사 및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없다.
▲ 신설된 학과 특징은 무엇인가?
창의융합대학 내 문학문화콘텐츠학과와 AI응용학과가 신설되었다. 문학문화콘텐츠학과는 학생부교과Ⅰ에서 주간 25명, 야간 18명을 교과Ⅱ에서는 주간 15명, 야간 12명을 모집할 예정이며, 디지털미디어 활용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스토리텔링 창작, 표준커뮤니케이션, 디지털미디어기술활용, 창업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하고자 신설 되었다. AI응용학과는 학생부교과Ⅰ에서만 주간 5명, 야간 3명을 모집할 예정이며 AI기반 기술을 다양한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융합인재를 양성을 목표로 AI시스템 분야, ICT기술융합 분야, 스마트홈/스마트팩토리/스마트시티 분야, ICT솔루션 분야에 진출을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창의융합교육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현재 인공지능, 빅데이터, VR·AR, 사물인터넷 등의 정보통신기술과 기존 산업사회 간 융합이 이루어지는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미래사회의 변혁이 예고되고 있다. 미래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래사회를 디자인할 수 있는 인재육성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이에 대학의 교육혁신이 대내외적으로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사회는 창의성과 융합능력을 지닌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다. VR·AR, AI,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이 출현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첨단기술을 관련 산업에 접목하고, 접목한 기술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 중요해 진 것이다. 한성대는 창의융합교육의 인프라를 갖춘 공간인 상상파크와 상상파크 플러스 그리고 창의융합교육원(HS C&C School)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융합 전공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4차 산업 첨단기술 중심의 창의융합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전공 트랙제를 통해 학생들이 2개 트랙을 의무적으로 선택하게 함으로써 2개 이상의 트랙이 참여하는 융합 교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융합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전공 트랙제 교육과정을 보다 효과적인 융합전공으로 정착시키기 위하여 트랙 간 융합 교과목을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며, 이와 동시에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확대하여 트랙 전공과 연계한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합격을 위한 팁을 줄 수 있나?
무엇보다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을 찾아야 한다. 전형 선택과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도록 한성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각 전형 입시결과, 경쟁률 등 정보를 상세히 제공하고 있다. 이를 참고해 각 전형별 입시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로 전형별 구체적인 합격 팁은 다음과 같다.
▲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는 학생부 교과Ⅱ 전형 신설(240명 선발)
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학생부(교과) 100%로 학생을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적용되는 교과Ⅰ과 적용되지 않는 교과Ⅱ로 구분된다. 국어, 영어, 수학은 공통이며 인문·사회과학·패션·뷰티계열의 경우 사회 그리고 공과계열의 경우 과학이 반영되므로 자신의 학생부(교과) 성적에 따라 모집단위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수능최저학력 기준의 충족여부를 고려하여 교과Ⅰ과 교과Ⅱ 중 자신에게 더 유리한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학생부종합 한성인재전형 서류평가 100% 선발로 변화, 모집확대(300명 선발)
2022학년도 학생부종합 전형은 전년도에 비하여 서류평가 비중이 80%에서 100%로 확대 강화되었으며 모집인원이 79명 증원된 300명을 선발하게 된다,
금년부터 학생부(교과) 비율이 전혀 반영되지 않으므로 학생부(교과)가 다소 불리하다고 판단되는 학생들도 준비를 철저히 해서 한성인재전형에 지원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