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1. 11. 10.
도봉구, 2022년도 본예산안 주민의견서 공유회 개최
“구 예산편성 과정의 주민참여로 실질적인 재정민주주의 구현”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구청 영상스튜디오에서 ‘2022년도 본예산안에 대한 주민의견서 공유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본예산안에 대한 주민의견서 작성은 행정에서 주도적으로 편성해 온 구 사업예산의 편성 과정에 주민이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실질적인 재정 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는 제도로서, 도봉구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시행됐다.
이번 공유회는 도봉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이 참여하여, 6개 분과위원회별로 작성된 주민의견서를 공유하고, 참여 위원의 소감을 발표하는 순으로 진행했다.
도봉구는 2021년 8월부터 10월 말까지 도봉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70명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의견서 작성 교육 및 실습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분과위원회를 통한 주민의견서 대상사업 선정 △해당 사업부서의 검토·답변을 진행하여 위원별 주민의견서를 작성한 바 있다.
이번 공유회를 통해 공유된 2022년도 본예산안에 대한 주민의견서는 ▲역사·문화 ▲아동·청소년 ▲청년·일자리 ▲가정·복지 ▲도시·환경 ▲안전·교통 13개 부서 43개 사업에 대한 예산안 및 사업추진에 따른 개선사항 등 주민 의견을 담아, 11월 사업예산안과 함께 도봉구의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이동진 구청장은 “이번 주민의견서 공유회로 말미암아 도봉구 주민참여예산제가 한 단계 성숙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