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2. 11. 03.


성북구의회 진선아 의원 5분 자유발언

급식실 요리매연 저감 정책 추진

존경하는 오중균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45만 성북구민의 편익 증진과 복지향상에 노고가 많으신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기획위원회 소속 장위 1․2동이 지역구인 진선아 의원입니다.

제가 오늘 5분 발언을 하게 된 이유는 현재 환경과 관련한 여러 가지 사항들 중 ‘급식실 요리매연 저감 정책 추진’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먼저 동영상 보시겠습니다. 보셨습니까? 우리들의 아이들이 있는 학교 급식실의 현재 모습입니다. 다음은 관련기사입니다. 조리흄의 위험 요소는 불 앞에서 요리를 하는 급식종사자만의 문제가 아니며, 급식을 하는 많은 학생들에게까지 노출이 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성북구에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258개, 고등학교 29개, 중학교 18개, 고등학교 13개로 서울시 자치구 25개 중 다섯 번째로 학교가 많은 구에 속합니다.

작년 서초구에서는 학교 조리실 및 급식실에 세라믹 공기정화기 설치 시범 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26개 학교 총 61개의 주방용 공기정화기 지원을 완료하였고, 그 중 세화고등학교를 방문한 현장 사진입니다.

공기정화기를 설치한 후 근무자들은 근무환경이 개선되어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숨쉬기가 편해졌다고 하며, 학생들도 쾌적한 환경에서 급식을 하게 되어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우리구도 “서울특별시 성북구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제2조 1항에는 학교의 급식시설·설비사업을 보조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존경하는 이승로 구청장님! 현재 우리 구에서 요리 매연으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현황을 파악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급식 환경조성 방안을 모색하여 미래사회의 주역인 학생들과 학교 급식 종사자들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내년 예산에 꼭 반영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