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2. 11. 03.
성북구의회 이인순 의원 5분자유발언
행정감사의 문제점과 개선책 제안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월곡1·2동, 길음2동 이인순 구의원입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어려운 시기에도 직장과 가정에서 삶의 터전을 잘 지켜 오신 43만 성북구민 여러분께 경의를 표합니다. 어느덧 날씨가 쌀쌀해졌습니다. 건강 유념하시고, 남아 있는 기간도 행복한 시간되시길 기원 합니다.
행정사무감사라는 막중한 책임을 동반한 23일간의 정례회였습니다. 애써주신 동료 의원들의 열정과 노력에 박수를 드리며, 행정사무감사 준비에 함께 노력을 해주신 집행부 관계자 여러분들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방자치법 제49조에 따라 구의원은 집행부 행정사무에 대한 감사 권한이 있습니다. 지방의회의 가장 중요한 업무인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관행처럼 이어져 온 문제점을 성북구가 먼저 혁신 하자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주민 민원 발생 시 각 부서 간 업무 협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주민들의 민원을 전담 부서가 아니라는 이유로 민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보다는 다른 부서의 책임으로 전가하는 관행이 아직도 남아 있었습니다.
현장을 중시하고 적극 행정을 추구하는 이승로 구청장님의 정책 기조에 맞추려면, 성북구 공무원들은 타 부서의 일이라도 최소한의 민원 처리 절차를 민원인에게 안내하거나,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노력을 보여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각 부서 간 업무 협조에 기반한 적극 행정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안합니다.
둘째, 동 주민센터 현장감사 시 서류 준비가 미흡합니다. 지원금이 지급되는 주민자치회, 보장협의체, 통장협의체 등 간단한 회의록과, 주민자치회 프로그램은 강사이력서, 강의계획서, 계약서 등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또한 수방, 방역, 방재, 물품대장은 입고, 폐기, 대여, 책임자, 등을 명확히 기재하여 지속적인 관리가 되어야 하는데, 관리대장이 전혀 갖추어져 있지 않아서 행정감사 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타 위원회의 지적사항을 참고하여, 자치행정과에서는 통일된 매뉴얼을 제작해서 20개 동에 동시에 보급해 내년에는 현장 행정감사 시 일관되고 정확한 감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장감사 시 의전 준비가 너무 과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구 뿐만 아니라 서울시 다른 자치구도 관행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다과와 생필품 등 불필요한 의전 물품들을 최소화하여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성북구가 솔선수범하여 이러한 의전 예산을 줄이고 행정사무 감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성북구가 먼저 혁신할 것을 제안합니다.
존경하는 이승로 구청장님! 구의원들이 지방 행정 견제라는 본연의 업무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이번 행정사무 감사 때 발생한 문제들을 꼭 개선해 주시기 바라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