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2. 11. 09.
서울시의회 홍국표 의원
‘서울시 산하 연구기관 간 유사 연구수행 방지 위해 협업체계 필요’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서울시의회 홍국표 의원(국민의힘·도봉2)은 지난 3일 진행된 기획경제위원회 서울연구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 산하 연구기관 간 유사·중복 연구수행 방지를 위한 협업체계 마련을 당부했다.
2021년 감사위원회의 ‘서울시 연구분야 출연기관 종합감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서울기술연구원에서 수행해야 할 연구과제 66건이 서울연구원에서 수행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를 수행해야 할 서울연구원에서 서울기술연구원이 수행해야 할 자연과학 분야의 연구를 수행했다는 것이다.
홍국표 시의원은 감사위원회의 감사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연구원이 서울기술연구원에서 수행했어야 할 연구를 연구원 간 사전 협의도 없이 진행했음을 질타하며 연구기관 간 유사·중복 연구수행 방지를 위한 협의체 구성 등의 대응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또한, 서울시 산하 연구기관 뿐만 아니라, 산하기관 내에 조직되어 있는 연구조직들과의 연구협업 체계 정비와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홍국표 서울시의원은 “양질의 연구성과 확보 및 연구효율성 증가 등을 위해서라도 연구기관 간 유사·중복 연구수행 방지를 위한 협업체계 구축은 매우 중요하다”며 “연구기관뿐 아니라 산하기관 내에 조직된 연구조직과 연구기관 간의 협업체계 개선방안 마련”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