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3. 01. 05.
‘내 삶에 힘이 되는 강북’ 위해 뛰는 한 해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온 마음을 담아, 가정에 행복과 기쁨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사랑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지난 7월, 민선 8기 강북구는 ‘새로운 강북구’로의 다짐을 가슴에 새기고, 구민 여러분과 함께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구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 속에, 우리 구는 더욱 힘찬 발걸음으로 ‘변화’를 향한 기반을 단단히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민선 8기 강북구는 ‘살기 좋은 도시’, ‘자랑스러운 강북구’를 향한 30만 강북구민의 바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구는 속도감 있는 변화에 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포용과 배려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해 도시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자 합니다. 2023년은 이를 실현하기 위한 ‘본격적인 도약’의 해이자, ‘변화의 시작을 체감’할 수 있는 해가 될 것입니다.
2023년 ‘내 삶에 힘이 되는 강북’은 첫째, 시급한 현안을 ‘속도’감 있게 추진합니다.
강·남북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철도 신강북선 추진에 힘을 쏟겠습니다. 북한산 고도제한은 우리구의 합리적 완화 방안이 받아들여져 구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에는 적극적인 행정 지원으로 속도감을 더하고, 빌라관리사무소 설치 사업도 시작해 주거환경 개선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둘째, ‘포용과 배려’를 바탕으로 모든 구민을 존중합니다.
1인가구 지원, 장애인 돌봄 등 사회적 약자 복지에 힘쓰겠습니다.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촘촘한 세대별 맞춤 복지와 생활 속 보건·건강 지원도 강화하겠습니다. 자연재해와 범죄·사고의 위험에서도 구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누구나 안심하고 존중받는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자연보전과 경제발전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합니다.
청년과 창업인을 든든히 지원하겠습니다. 고부가 가치 산업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우리구만의 특성을 살린 상권 개발과 전통시장 지원으로 강북구 경제가 활발히 움직이게 만들겠습니다. 생활 속 친환경을 실천하고 천혜의 자연은 보전해, 북한산 휴양과 치유명상 체험 등 누구나 푸른 숲과 맑은 공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자연친화적 도시 발전으로, 선(善)순환하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문화·소통으로 ‘구민에게 힘’이 되겠습니다.
청자가마터 체험장 등 풍부한 역사·문화 자원을 바탕으로, 미래세대를 위해 강북구 전체를 큰 교육현장으로 만들겠습니다. 문화·체육 시설을 확대하는 한편, 우이천을 우리구 대표 문화·감성 수변 관광지로 발전시키고, 인근 상권과 연계해 지역경제를 뛰게 하는 곳으로 탈바꿈시키겠습니다. 구민 의견을 경청하고 사업을 추진해, 강북구가 늘 구민 삶에 힘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민선 8기 강북구는 ‘내 삶에 힘이 되는 강북’을 비전으로 삼았습니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구민 여러분을 지키며, 반드시 여러분께 도움 되는 구를 만들겠다는 다짐의 표현이었습니다.
지난 6개월, 여러분과 구정을 운영하며 깨달았습니다.
강북구 역시, 구민 여러분으로부터 힘을 받으며 앞으로 나아간다는 사실입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2023년 계묘년은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세상에 색(色)을 합치면 검은색이 된다고 합니다.
모든 색깔을 받아 안아 검게 변한 토끼가 높이 도약하는 것처럼, 강북구도 구민 여러분의 바람(願)을 하나로 모아, 지금 보다 더 나은 곳을 향해 힘차게 도약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