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3. 02. 16.
도봉구, 지하철역·병원에서도 가족관계등록증명서 발급 가능
가족관계등록사항별 증명서 발급 가능 무인민원발급기, 23개소로 확대
도봉구(구청장 오언석)는 가족관계등록사항별 증명서 발급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민원발급기를 23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기존에는 가족관계등록사항별 증명서 발급이 도봉구청사, 법원, 주민센터 등 관공서 무인민원발급기에서만 가능했지만, 도봉구청을 제외한 관공서 운영시간 외에는 발급이 어려워 주민들이 이용에 불편함을 겪었다.
구는 주민들의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발급가능 기준인, 발급기 주변 CCTV 및 보안장치를 설치하고 법원의 승인을 거쳐 지하철역사 내 3곳, 병원 1곳, 도봉구민회관 1곳에 가족관계등록사항별 증명서 발급이 가능케 했다.
발급 서비스가 추가된 무인민원발급기는 ▲도봉산역 ▲쌍문역 ▲창동역 ▲한일병원 ▲도봉구민회관 총 5개소이며, 이번 5개소 추가로 도봉구 지역 내 설치된 23개소 모든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가족관계등록사항별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게 됐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한 가족관계등록사항별 증명서는 ▲가족관계증명서(폐쇄포함), ▲기본증명서(폐쇄포함), ▲혼인관계증명서(폐쇄포함), ▲입양관계증명서(폐쇄포함)와 ▲제적등·초본 등 총 10종이며, 증명서 모두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무인민원발급기의 가족관계등록사항별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확대로 주민들의 행정서비스 이용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편리한 효율적인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문의: 도봉구 민원여권과 민원처리팀 02-2091-2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