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3. 07. 13.


강북구의회 노윤상 의원, ‘주민 안전을 위한 빗물 펌프장 시설 점검’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강북구의회 노윤상 의원(삼양동·송천동·삼각산동)은 여름철 풍수해 안전 대비를 위해 지난 4일 구청 관계자와 함께 송천동(솔샘로67길 33) 빗물 펌프장을 방문해 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노윤상 의원은 장마전선이 북상해 서울에 호우주의보가 발효되어 많은 장맛비가 예상된다는 예보에 따라 송천동에 위치한 빗물 펌프장을 찾아 구청 안전치수과 팀장으로부터 현황 설명을 듣고 배전판, 펌프장 배수 관망도 등을 점검했다.

이곳 빗물 펌프장은 9대의 수중 펌프가동으로, 토출량은 분당 246톤이 방출되고 집수정 용량은 1.246톤을 저장할 수 있다. 작년 펌프 가동시간은 약 30시간이었다. 현재 풍수해 기간 호우주의보 및 호우경보 시 근무자 1명이 하천 위기 상황 시 비상방송 송출 및 펌프 가동 대비 주요 시설물 점검 등을 하고 있다.

이 지역 일대는 하천의 복개 지반이 낮은 관계로 장마철 비가 내리면 일대 주변의 주택 및 상가 등이 침수되는 수해 취약 지역이었으나, 침수를 막기 위해서 2003년에 빗물 펌프장을 설치하여, 2013년 증설 이후 작년까지 침수 피해 없이 운영되고 있다.

시설 점검을 마치고 노윤상 의원은 “주민 안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주시는 근무자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며, 빗물 펌프장의 지속적인 점검 및 노후 시설물의 신속 교체로 수해 불안 없는 안전한 강북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는 당부의 말을 전하면서 강북구의회 상임위원회에서도 주민의 안전을 위한 풍수해 예방에 적극 협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